X

'박원순 특별시장·5일장 반대' 청원 "떳떳한 죽음 확신할 수 있나"

박한나 기자I 2020.07.10 11:42:57
[이데일리 박한나 기자] 10일 숨진 채 발견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으로 5일간 치르는 것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나왔다.

사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박원순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하는 것 반대합니다’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서울특별시장으로 하지말고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르라”는 취지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박 시장의 사망으로 성추행 의혹은 수사도 하지 못한 채 종결됐지만, 그렇다고 그게 떳떳한 죽음이었다고 확신할 수 있느냐”며 “성추행 의혹으로 자살에 이른 유력 정치인의 화려한 5일장을 국민이 지켜봐야 하느냐”고 물었다. 또 “대체 국민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건가.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르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청원에는 이날 오전 현재까지 2만여 명이 동의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이날 김태균 서울시 행정국장은 박 시장 사망 관련 긴급 브리핑에서 “박 시장의 장례는 서울특별시장(葬)으로 장례를 치른다.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5일장으로 치르겠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장이 재직 중 사망한 경우가 처음이기에 서울특별시장(葬)도 이번이 최초다.

박 시장은 지난 9일 공관을 나와 연락이 두절되면서 그의 딸이 경찰에 실종신고를 접수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7시간의 수색 끝에 10일 자정쯤 북악산 숙정문 인근서 숨진 박 시장을 발견했다.

박 시장은 극단적 선택을 한 모습으로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박 시장의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다.

한편 박 시장은 최근 전직 비서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고소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실에서 근무했던 한 전직 비서는 과거 박 시장에게 성추행을 당한 사실이 있다며 최근 박 시장을 경찰에 고소했다.

박 시장의 죽음과 고소 사건과 연관이 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 "박원순, 무릎에 입술 맞춰"…與, 고성 등 집단 반발 - 7억 원 빚 남긴 故 박원순…法, 유족 상속포기·한정승인 수용 - [오늘의 국감일정]'박원순 의혹 직권조사' 인권위 감사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