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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라고 세척성능은 5개 제품 모두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 차이가 없었다. 다만 세척된 식기의 건조성능을 평가한 결과 자동 문 열림 기능이 있는 3개(삼성전자, SK매직, LG전자) 제품이 나머지 2개 제품보다 다소 우수했다.
세척시간은 차이가 컸다. 자동코스 기준 SK매직 제품이 1시간 50분으로 가장 짧았고 밀레 제품이 3시간 23분으로 가장 길었다. 표준코스에서는 SK매직 제품이 1시간 6분으로 가장 짧았고 삼성전자가 2시간으로 가장 긴 시간이 필요했다.
세척시 사용되는 물 사용량은 제품에 따라 자동코스에서 최대 1.4배(15.0L~21.2L), 표준코스에서 최대 1.6배(10.8L~17.3L) 차이가 발생했다. 동작 중 발생하는 소음은 밀레, 삼성전자, 쿠쿠전자 등 3개 제품이 우수했고 나머지 2개 제품은 이보다 낮은 ‘양호’로 평가받았다.
가격차는 컸다. 지난 3월 온라인구입가 기준으로 쿠쿠전자가 55만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LG전자 제품이 128만원으로 가장 비쌌다. 쿠쿠전자는 가격이 두 번째로 저렴한 SK매직(98만원)과 비교해도 40만원 이상이 싸 가격 경쟁력이 뛰어났다. 5개 제품 평균가격은 약 104만원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식기세척기는 일반 세제를 사용하면 거품이 많이 발생하여 고장 및 화재의 원인이 되므로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를 적정량만 사용해야 한다”며 “제품이 작동 중이거나 끝난 직후에는 뜨거운 물과 증기가 배출되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