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헤어질 결심', 영화 부문 대상→'올빼미'·'다음 소희' 활약 [59th 백상]

김보영 기자I 2023.04.28 20:57:49

'헤어질 결심', 대상·감독상·女최우수연기상…박찬욱 불참
'올빼미' 입봉작의 저력…작품상→男최우수연기상 3관왕
'다음 소희' 女신인연기상, 극본상 등 3관왕
천만영화 '범죄도시2' 무관 그쳐…'한산' 男조연상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제59회 백상예술대상이 선택한 올해 최고의 영화는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이었다. 지난해 연말 시상식을 휩쓴 ‘헤어질 결심’은 올해 백상예술대상에서도 주요 부문을 휩쓸며 끝나지 않은 한국 영화계의 ‘헤결 앓이’를 입증했다. ‘헤어질 결심’은 이날 영화 부문 대상을 비롯해 여자 최우수 연기상, 감독상(박찬욱) 등 3관왕을 휩쓸었다.

‘제59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은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 시티에서 신동엽, 수지, 박보검의 진행으로 열렸다. 올해 백술예술대상 영화 부문은 수상작 면면을 살펴보면 젊은 배우들과 신인 감독의 활약이 돋보인 가운데 상업적 흥행 외에도 작품의 메시지와 다양성을 존중한 심사과정이 돋보였다.

‘헤어질 결심’은 지난해 영화 부문 대상을 수상한 ‘모가디슈’ 류승완 감독의 시상으로 대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박찬욱 감독은 해외 촬영 일정으로 인해 아쉽게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했다.

영화 부문 예술상을 수상한 ‘헤어질 결심’ 류성희 미술감독이 박찬욱 감독을 대신해 대상 수상소감을 전했다.

류성희 미술감독은 “올해로 감독님이 영화 시작하신지 30년이 되는 해이다. 그리고 2003년 올드보이로 전 세계 관객들의 사랑을 받으신 지 20년째다. 뜻깊은 해에 이런 상을 받게 되셔서 정말 많은 보답받으셨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일 기쁘셨을 일들은 관객들의 사랑 때문일 것이다. 그동안에 감독님 영화들이 늘 익숙하지 않은 낯선 영화를 추구하시다 보니 모든 분들의 사랑을 얻은 것은 아니었다”며 “그런 점에서 ‘헤어질 결심’은 많은 분들이 재해석하며 사랑해주시고 확대해주셔서 기뻐하셨다. 지금 굉장히 좋은 마음으로 수상을 받아들이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함께 참여한 배우, 스탭 모두 수고했다고 말씀해주실 거 같다. 백상 주최측, 심사위원분들에게 감사하다고 말씀하실 것”이라고 전했다.

‘헤어질 결심’은 이날 대상과 감독상, 여자 최우수연기상(탕웨이)을 수상했다. 탕웨이가 감독상 대리 수상 당시 박찬욱 감독의 수상소감을 대신 전하기도 했다. 박찬욱 감독은 “저는 태국에서 촬영 중이라 이 자리에 참석하지 못했다. 많은 여러 나라의 사람들이 모여서 아름다운 장면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데 제가 그 중 한 사람이라 자랑스럽다”며 “저도 그것을 느껴 자랑스럽고 항상 좋다. ‘헤어질 결심’도 그런 과정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헤어질 결심에 참여하신 모든 스탭들과 배우분들 수고하셨다. 다시 한 번 여기서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리고 싶다. 그리고 그 분들의 수고를 인정하고 칭찬해주신 심사위원분들과 백상 관계자들 감사하다”고 서면으로 소감을 전했다.

영화 ‘헤어질 결심’은 산 속에서 발견된 한 남성의 변사체와 관련한 수사를 하던 형사 해준(박해일 분)이 사망자의 아내 서래(탕웨이 분)를 만나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끼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서스펜스 로맨스 영화다. 지난해 칸 국제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뒤 그 해 연말 청룡영화상을 비롯한 국내 각종 시상식에서 트로피를 휩쓸며 작품성을 입증했다.

‘헤어질 결심’ 다음으로는 ‘올빼미’와 ‘다음 소희’의 활약이 돋보였다. ‘올빼미’는 이날 신인감독이 연출한 입봉작 중 이례적으로 영화 부문 작품상 트로피를 건져올렸다. 아울러 신인감독상(안태진)과 남자최우수연기상(류준열)까지 3관왕을 휩쓸었다.

특히 ‘올빼미’에서 맹인침술사로 열연을 펼친 류준열은 ‘헌트’ 정우성, ‘범죄도시2’ 마동석, ‘헤어질 결심’ 박해일, ‘브로커’ 송강호 등 대선배들을 제치고 이 상을 꿰차 놀라움을 자아냈다. 류준열은 “제가 데뷔할 때 영화 ’더 킹‘으로 이 자리에서 신인상을 받았는데 함께 후보에 오른 ’더 킹‘의 정우성 선배님도 지금 이 자리에 계시니 어떻게 말로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운을 뗐다.

그는 “수상 소감은 감사인사 전하는 자리인 것 같아서 대표님, 감독님, 함께해주신 배우들 다 감사를 전하고 싶은데, 얼마 전에도 작품을 끝냈고 매번 작품을 끝낼 때마다 동료, 스탭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마음이 어떤 마음인지를 돌아봤다”고 털어놨다.

이어 “요즘 느끼는 건 제가 실수했을 때 보듬어주시고 잘못했을 때 용서해주신 마음을 아는게 감사가 아닐까 생각을 해본다. 이 자리를 빌어서 그동안 저를 아껴주시고 용서해주시고 보듬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 인사 전한다”며 “앞으로 같이 작품할 분들에게 미리 저의 실수를 보듬어주시길 양해를 구하고 용서를 구하는 마음으로 감사를 전하겠다. 고맙습니다”라고 덧붙여 박수를 받았다.

콜센터 현장실습생의 죽음을 소재로 내세운 사회고발 독립예술 영화 ‘다음 소희’가 극본상과 여자신인연기상(김시은), 구찌 임팩트 어워드 등 3개의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다음 소희’ 정주리 감독은 “많은 분들이 저희 영화를 보고 현실 속에 유진이 없어 아쉽고 슬프다 해주셨다. 하지만 현실 속에서 끊임없이 취재를 지속한 기자들이 계시고 노동계에서 활동하시는 활동가들이 계시다. 무엇보다 가슴아픈 시간을 살아내고 계신 유가족 분들이 계신다. 그리고 이 낯선 시나리오를 영화로 만들 수 있게 도움을 주신 분들 감사하다. 더 열심히 생각하며 시나리오를 써나가겠다”고 뭉클한 소감으로 박수를 받았다.

영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감초, 조연상 부문에는 ‘한산: 용의 출현’ 변요한과 ‘육사오’ 박세완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난해 천만 관객을 기록하며 최고 흥행작에 등극한 ‘범죄도시2’는 신인감독상(이상용), 남자최우수연기상(마동석) 등 후보에 올랐지만 아쉽게 무관에 그쳤다.

한편 올해 백상예술대상은 2022년 4월 1일부터 2023년 3월 31일까지 지상파·종편·케이블·OTT·웹에서 제공된 콘텐트, 같은 시기 국내에서 공개한 한국 장편영화 및 공연한 연극을 심사 대상으로 했다. 업계 전문 평가위원 60명의 사전 설문을 진행했으며, TV·영화·연극을 대표하는 전문가 집단의 추천으로 위촉된 부문별 심사위원이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 과정을 거쳤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