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대응 관계차관회의 개최…"모든 조치 검토"

정다슬 기자I 2021.04.16 14:22:56
탈핵시민행동 등 환경단체 회원들이 13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 중단을 촉구하며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 앞서 이날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福島)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사진=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정부가 16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일본 정부의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 처리수) 방출 결정으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취한 조치를 검토했다.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이날 오전 회의는 외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식약처, 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국가조정실 등 9개 부처가 참석했다.

관계부처는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에 따른 미국·중국·러시아·일본 등 국내외 동향을 공유하고 수산물 방사능 검사 및 원산지 단속 강화, 국내해역 방사능 감시체계, 해양확산 모델 고도화 현황 등을 점검했다.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국제원자력기구(IAEA) 국제조사단 참여도 논의했다.

정부는 지난 2018년 10월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방출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범정부 차원에서 해양방사능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수입수산물의 안전관리를 강화했다.

우리나라 연·근해해역 방사능 조사를 54개 정점에서 71개 정점으로 늘렸다. 주요 해수유입 6개 지점에 대한 삼중수소 조사빈도도 연 4회로 확대했다.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에 대한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시행하고 있으며, 그 밖에 모든 일본산 수입식품에 대해서는 매 수입시마다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국제 공조를 위해 여러 태평양 연안국들간 각종 고위급 양자회의, 주한대사관 대상 브리핑 등을 통해 일본이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투명한 방법으로 오염수 문제를 처리해 나가도록 방안을 논의했다.

일본 정부에는 IAEA 등 국제기구 및 주변국가와 투명하게 소통하고 정보를 공개할 것을 지속적으로 촉구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결정으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취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조치를 검토하겠다”며 정부 입장과 대응현황을 국회, 시민단체, 어업단체는 물론 국민과 충분히 소통해 줄 것을 관계부처에 당부했다.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 오염수 방류 일주일, 수산물 가격은 어떨까[바다이야기] - 尹, 연이은 '수산물 오찬'…오염수 우려 '정면돌파'[통실호외] - 정부 "日오염수 방류, 우리 국민에 위해 있다면 IMO서 문제제기"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