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윤희근 경찰청장, 형사기동대 등 수사 유공자 5명 특진

손의연 기자I 2024.04.12 16:00:00

사기범죄·기술 유출범죄 수사 유공자 특진
찾아가는 즉시 특진 임용식 지속 추진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은 12일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을 찾아 전기통신금융사기 등 악성·신종 사기범죄와 산업기술 유출범죄 등에 대한 수사 유공자 5명을 특진 임용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12일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을 찾아 전기통신금융사기 등 악성·신종 사기범죄와 산업기술 유출범죄 등에 대한 수사 유공자 5명을 특진 임용했다. (사진=경찰청)
윤 청장은 지난해 국민체감 1~3호 약속을 발표한 데 이어, 올해 2월에는 ‘투자리딩방 등 신종 사기범죄 근절’을 국민체감 4호 약속으로 선정했다. 경찰은 민생침해 범죄 근절에 조직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

이번에 특진의 영예를 안은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피승화 경위는 유령법인 설립 후 ‘비상장주식이 곧 상장예정이다’고 속여 피해자 580명으로부터 208억 원을 편취한 범죄조직 일당 피의자 25명을 검거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 김우진 경사는 자문 업체를 빙자해 ‘비상장 법인이 상장예정으로 약 500%의 수익을 보장한다’고 속여 548명으로부터 175억을 편취한 범죄조직원 45명을 검거하는 성과를 냈다.

이날 특진 대상에는 올해 초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된 ‘형사기동대’ 소속 박동진 경위도 포함됐다. 박 경위는 피해금이 동결된 가장자산 지갑 주소와 계좌를 역추적해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자 517명의 피해금 128여억 원을 피의자로부터 환수하고, 이를 피해자들에게 전액 환급해 실질적 피해회복까지 실현했다.

아울러 리튬 이차 전지 관련 국가 핵심기술 등 중요 기술자료를 유출·부정 사용한 사건을 해결한 서울청 산업기술안보수사대 김재청 경위, 황 함유량 기준치를 초과한 해상유를 절취하여 유통한 범죄조직 36명을 검거한 서울청 은평경찰서 강력1팀 이연일 경사도 함께 특별승진 계급장을 받았다.

윤 청장은 “금융범죄수사대, 사이버수사대 및 신설된 형사기동대 등 기능을 불문하고 악성 사기를 근절하기 위하여 합심해 노력한 결과가 돋보였으며, 국민의 평온한 일상회복을 위해 노력해온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평온한 일상을 지킬 수 있도록 신종사기 범죄 등 민생침해 범죄를 철저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우종수 국가수사본부장도 부산청과 경남청을 방문해 총 3명에 대한 특진 임용식을 진행했다.

국수본은 앞으로도 ‘즉시 특진’의 영예성을 높이고 수사현장 활성화를 위해 ‘찾아가는 즉시 특진 임용식’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