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감사원 안 되면 `권익위 조사`도 고려키로"

권오석 기자I 2021.06.10 11:52:22

추경호 "필요하면 철저히 조사할 다른 방법도 고려 가능"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국민의힘이 소속 의원들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 전수조사를 국민권익위원회에 맡기는 방안까지 가능성을 열어두기로 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0일 국민의힘 관계자 등에 따르면,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비공개로 진행된 전략회의에서 ‘감사원의 공식 답변을 기다리겠지만, 만약 어렵다고 하면 권익위를 최우선으로 논의해야 하지 않겠느나’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원내 지도부는 권익위 전수조사가 적절한지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전현희 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의원 출신이기에 객관적이고 공정한 조사가 힘들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국민의힘은 감사원에 조사를 의뢰했고, 자체적인 법률 검토 결과 감사원 조사가 불가능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다만 감사원 조사가 불발되고 국회 공직자 윤리위원회 혹은 시민단체 등 제 3의 기관에 다시 조사를 맡길 경우 여론이 더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원내 지도부는 감사원의 공식 입장을 받아보는 즉시 권익위 의뢰 검토를 추진할 예정이다.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데일리와 통화에서 “권익위에 전수조사를 의뢰하는 것까지 논의하겠다”며 “그보다 더 제대로 조사받을 방법이 있으면 그것까지 함께 검토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감사원 조사가 되면 가고, 안 된다고 해도 절차로 시비를 걸 이유가 없다. 권익위 조사도 고려한다”면서 “필요하면 철저히 조사할 수 있는 다른 방법까지도 고려할 수 있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