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출판진흥원, 내달 1일 출판유통통합전산망 임시 개통

장병호 기자I 2021.08.31 12:54:42

3년간 개발·구축…내달 29일 정식 운영 앞둬
민관 협력 위해 '통합전산망 운영위원회' 설치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하 출판진흥원)은 출판유통통합전산망(이하 통합전산망)을 9월 1일 임시 개통한다고 31일 밝혔다.

출판유통통합전산망 메인 화면(사진=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통합전산망은 도서의 생산부터 유통·판매까지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허브시스템이다. 오는 9월 29일 정식 개통을 앞두고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2018년 상반기부터 올해 8월까지 약 3년간의 구축 기간을 거쳐 개발을 완료했다. 지난 7월부터는 출판사·유통사·물류사 등과 통합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는 등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하기 위한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통합전산망 서비스는 △도서 메타데이터의 입력 및 관리 △도서 홍보관리 △판매통계·재고현황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2022년도에는 온라인 수·발주 관리 기능까지 구축한다는 목표다.

또한 일반 독자들을 위해 출판사별 신간 카탈로그, 출판 예정도서, 관심주제 분류 등 추천도서 메일링서비스, 출판산업통계 등을 서비스할 예정이다.

통합전산망은 종이책 위주로 우선 적용한다. 전자책, 오디오북 등 종이책 이외의 도서는 출판업계와의 협의를 통해 순차적으로 오픈할 계획이다. 시스템 개선 요청사항에 대해서는 통합전산망 내 의견 게시판을 활용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 정식 개통 전에 최대한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출판진흥원은 통합전산망의 공정하고 효율적인 운영과 현장 의견 수렴 등 민관 협력을 위해 기존 ‘출판유통정보화위원회’를 ‘출판유통통합전산망 운영위원회’로 변경해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출판진흥원 관계자는 “통합전산망 출범 후 업계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며, 계속해서 사용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