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의회 민주당 “투기의혹 이복희 의원, 윤리특위 구성”

이종일 기자I 2021.03.08 11:15:28

민주당 시의원 7명, 기자회견 열어
"모든 의혹 해소 위해 최대한 노력"
야당·무소속 의원에 윤리특위 구성 제안
이복희 의원 제명 등 논의 예정

시흥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 7명이 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흥=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경기 시흥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8일 “3기 신도시 투기의혹이 있는 이복희(57·여·시흥가) 의원에 대해 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시의원 7명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의혹 해소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3기 신도시 광명·시흥지구 투기 의혹에 민주당 소속 이복희 의원이 연루된 것에 대해 당혹스러움과 부끄러움을 감출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에게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표명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기득권의 낡은 관행을 공고히 하는 부동산 투기에 대해 누구보다 앞장서 투기억제 기조를 유지해왔다”며 “그렇기에 해당 사업에 대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시흥시의원의 투기의혹이 제기된 것은 정책 취지 위반이다”고 강조했다.

또 “시민의 뜻을 받들어 공공기관을 감시하고 공직자 부동산 투기와 같은 특권행위에 대해 정치적 책임을 지고 청산해가야 할 현역 의원에게 투기의혹이 제기된 것은 더 중대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시의회 야당·무소속 의원에게도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에 함께할 것을 제안한다”며 “이번 투기의혹에 대한 정부, 시흥시의 전수조사에 대해 의회가 감독하려면 의회에서 먼저 공직윤리 확립을 위한 노력의 선례를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광명·시흥지구 신도시 지정이 시민에게 상실감과 박탈감을 주는 정책이 아니라 살 자리, 일자리를 제공하는 희망의 정책으로서 평범한 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시의원 모두 머리를 맞대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윤리특위에서 이복희 의원에 대한 제명, 징계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이복희 시흥시의원.


이들은 “시의원의 부조리한 의혹으로 대다수 시민을 위한 주택공급대책에 차질이 발생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며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조치를 통해 향후 시흥시가 미래 자족도시로의 위상을 갖출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복희 의원은 딸이 3기 신도시 대상지인 시흥지역 토지를 매입한 것이 드러나 투기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의원의 딸은 3기 신도시 사업 발표 전인 2018년 9월6일 시흥 과림동 임야 129㎡를 1억원에 매입했다. 이어 지목을 대지로 바꿔 2019년 3월 연면적 73㎡ 규모의 2층짜리 건물을 지었다. 해당 부지는 광명·시흥지구 신도시 발표와 함께 매매가격이 높아졌고 이 의원의 딸은 신도시에서 상가 분양권을 받을 자격도 갖게 됐다.

시흥시민 모임인 시흥시의행정시민참여단은 최근 성명을 통해 “이 의원이 신도시 선정을 예상한 땅 투기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이 의원은 당장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딸의 토지 매입 문제가 불거지자 지난 4일 탈당계를 냈고 민주당 경기도당은 5일 이를 수리했다. 이로써 이 의원은 민주당 윤리감찰단 조사를 피했다.

이 의원은 현재 언론의 전화취재에 응하지 않고 있다. 그는 3기 신도시 관련 정보를 얻어 토지를 사전 매입한 것이 아니라며 투기 의혹을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LH發 `신도시 땅투기 의혹`

- “정부에 뒤통수 맞았다”…3기신도시 분양가 불만 쇄도 - LH, 비상경영회의 개최…“하반기 경영혁신 본격화” - 국토부 “3기신도시, 보상 차질 없어…청약 계획대로 시행”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