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吳 "박원순 사건 관련 책임자 인사 조치…피해자 복귀 최대한 배려"

양지윤 기자I 2021.04.20 11:48:02

전날 2급 간부 인사서 행정국장 상수도사업본부장으로 발령
"피해자로부터 재조사 요청 받아…인사 조치 최소화 부탁"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20일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희롱·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문책성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사진=이영훈 기자)


오 시장은 이날 긴급 브리핑을 열고 “인사·장례식 문제 등과 관련해 책임 있는 자리에 있던 인사의 인사명령 조치를 단행했다”고 말했다.

시는 전날 2급 간부 인사에서 김태균 행정국장을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으로 발령했다. 사건 당시 시의 대처가 미흡하고 박 전 시장의 장례를 서울시 기관장으로 치르는 등 피해자를 고려하지 않은 데 대한 책임을 물은 것으로 풀이된다.

오 시장은 서울시 차원의 재조사 계획에 대해서도 요청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재조사를 엄격히 시행해서 진실과 거짓을 밝혀주시되 재조사 대상이 되는 분들의 인사 조치는 최소화해달라는 부탁도 아울러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피해자가 조만간 업무 복귀를 하게 되면 관계자들, 재조사 받은 분들에게 징계가 있게 되면 본인이 다시 업무로 복귀해서 일하는데 상당히 조직 내에서의 분위기 상의 어색함이나 이런 것들을 염려해서 징계를 최소화 해달라는 요청을 듣고 가슴이 아팠다”고 했다. 그러면서 “피해자가 다시 서울시 업무에 복귀해서 주변 동료들로부터 어색한 대접을 받지 않도록 최대한 배려하겠다”고 약속했다.

오 시장은 “본인이 가장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부서에서 일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한다는 큰 틀에서의 원칙은 지켜질 것”이라며 “(언론에)그 이상 미리 공지해 드라는 것이 피해자의 입장에서 보면 굉장히 부담스럽고 원치 않는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더 구체적으로 알려드리지 못하는 점은 양해해달라”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