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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최근 해상운인 급등 등 수출입 기업의 물류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3일부터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출범하고 이같은 대책을 실행하겠다고 2일 밝혔다.
최근 미주노선 해상운임이 급등하면서 국내기업들이 수출에 애로를 격고 있다. 미서부향 FEU(12ㅡ 컨테이너 1개)당 운임은 올1월 1572달러에서 지난달 20일 3913달러까지 급등했다.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는 △선적공간, 공(空) 컨테이너 재고 등 수출입물류 동향 파악 △수출입물류 관련 정부 대책 이행 지원 △수출입기업의 물류애로 접수 및 해결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HMM 등 국적선사, 선주협회 등과 실시간 협력 채널을 구축하해추가 선복 공급, 공 컨테이너 확보 등의 현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추가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아울러 중소 수출기업의 물류 관련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내년 초까지 물류기업에 사용가능한 바우처 등을 지원(70억 원 규모)해 나갈 계획이다.
또 중소 수출기업의 선적공간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말까지 예정된 중소 수출기업 전용 선적공간 배정(350TEU×6주)도 내년 1월말까지 연장해 1400TEU(350TEU×4주) 규모를 추가로 배정하기로 했다.
이외 수출입기업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노력하는 선사에 대한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미주·동남아 수출물량이 전년 동월 대비 10% 이상 증가한 선사에 대해 인센티브 지급과 함께 항만시설사용료를 최대 15% 감면해주는 지원을 6개월 연장한다. 임시선박을 투입한 선사에 대한 입항료 감면도 추진한다. 선사들이 한국에 선박을 추가로 투입할 유인책을 던진 셈이다.
정부는 “수출이 살아나고 있는 현 시점에 안정적인 수출여건이 마련돼야 한다”면서 “최근의 운임상승, 선복 부족 등으로 인해 우리 수출기업들이 수출동력을 상실하지 않도록 관계부처가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