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부동산포럼]“LH, 땅투기 반성…공공 정비사업 ‘순기능’ 많아”

강신우 기자I 2021.04.28 12:10:15

박철흥 LH수도권주택공급특별본부장
“민간 브랜드 선정 가능, 품질저하 기우”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공공 정비사업에 순기능이 많고 도시개발의 주요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다고 밝혔다.

2021 이데일리 부동산 포럼이 28일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 하모니홀에서 열렸다. 박철흥 LH수도권주택공급특별본부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28일 이데일리가 주최한 ‘2021 부동산포럼’에서 박철흥 LH수도권주택공급특별본부장은 “공공정비 사업은 우리나라 도시개발의 ‘주요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했다.

박 본부장은 또 “(LH 일부 직원들이) 땅 투기 물의를 빚은 것은 저희가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뼈저리게 반성하고 있다”며 “LH가 공공 정비사업에 참여하는 이유는 빠른 공급과 낙후된 주택환경 개선이다”라고 했다. 이어 “수용 방식으로 해도 사업 진행은 주민들과 협의하면서 결정한다. 민간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못하는 곳을 방치하면 주변 여건이 열악해진다”고 했다.

박 본부장은 “일부에서는 공공이 주도하면 주택 품질이 저하되는 것 아니냐며 우려를 나타내는 분들이 있는데 공공이 주도하더라도 주택계획이나 의사결정은 주민과 협의하고 시공사도 민간 브랜드를 선정할 수 있기 때문에 품질저하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며 “실제로 안양시 덕천지구나 성남 일대를 LH가 재개발했는데 입주 만족도가 아주 높다”고 했다.

박 본부장은 2·4공급대책과 관련해 3080+사업의 참여 열기가 높다고도 했다.

그는 “3080+정책은 서울의 개발 가능 필지가 고갈되고 있는 점으로 볼 때 적절한 정책이라고 본다”며 “공공재개발은 후보지 공모에 총 70곳이 신청했고 현재 24곳의 후보지를 선정해 주민동의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공공주택복합사업은 432곳이 신청해 34개 후보지가 결정됐다”고 했다.

박 본부장은 △용적률 상향 등 인센티브 △각종 심의 간소화에 따른 빠른 사업진행 △사업비 지원 △공공성 확보 등을 참여 열기가 높은 배경으로 꼽았다.

LH發 `신도시 땅투기 의혹`

- “정부에 뒤통수 맞았다”…3기신도시 분양가 불만 쇄도 - LH, 비상경영회의 개최…“하반기 경영혁신 본격화” - 국토부 “3기신도시, 보상 차질 없어…청약 계획대로 시행”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