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임진강 수해 대비 ′민·관·군 협력체계′ 구축

정재훈 기자I 2021.06.18 14:51:46

파주·연천·국정원·6군단·수자원공사와 협약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경기도가 남북공유 하천인 임진강 유역의 불확실한 홍수 상황에 대비해 ‘민·관·군 공동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경기도는 18일 파주시, 연천군, 국가정보원, 6군단, 한국수자원공사와 ‘임진강 유역 물재해 안전성 강화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임진강 수위가 급상승하면서 최북단 군담댐이 수문을 열고 방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협약은 임진강 유역의 물재해 예방을 위한 유관기관 간 상호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인명·재산 피해 최소화와 지역주민에게 안전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했다.

임진강 유역은 하천 범람 등으로 홍수피해가 반복되고 있지만 전체 유역면적의 2/3 이상이 미계측 지역으로 홍수 예측과 대응에 어려움이 있는 현실이다.

실제 역대 최장기 장마였던 지난해 7월 28일에서 8월 11일까지 집중호우 영향으로 임진강 유역에 홍수경보가 발령돼 주민들이 대피하는 등 파주시와 연천군에서 약 300억 원의 피해를 입기도 했다.

도는 이날 협약에 따라 임진강 중·하류 지역의 홍수피해 최소화를 위해 △하천시설 비상대처계획 수립 △하천안전 강화 대책 △위기대응 체계 고도화 △물재해 방지 대책 마련등 총 4가지 상호협력 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임진강 유역처럼 물재해를 예측하기 곤란한 지역은 철저한 사전대비로 재해를 최소화 해야한다”며 “유관기관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재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