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블랙위도우’ AI에 당했다...스칼렛 요한슨, 사진·목소리 도용 법적조치

김혜선 기자I 2023.11.03 11:16:04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마블 영화 ‘블랙위도우’로 유명한 할리우드 스타 스칼렛 요한슨이 인공지능(AI)으로 자신의 사진과 목소리를 만들어 광고한 앱 제작사에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고 미 연예매체 버라이어티와 피플 등이 2일(현지시간) 전했다.

스칼렛 요한슨
보도에 따르면, 최근 인공지능 이미지 생성 앱 ‘리사AI’는 소셜미디어 엑스(X, 옛 트위터)에 스칼렛 요한슨이 등장하는 22초 분량의 광고 영상을 게시했다.

이 영상은 마블 스튜디오의 영화 ‘블랙 위도우’의 한 장면과 함께 AI가 만든 스칼렛 요한슨의 이미지가 등장하고, 그의 목소리를 흉내 낸 AI 음성이 “이 앱으로 아바타와 AI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진다. 이 광고는 지난 10월 28일 발견됐으며, 지금은 인터넷상에서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스칼렛 요한슨 측은 이러한 광고에 출연하기로 한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스칼렛 요한슨의 변호사 케빈 욘은 “우리는 이 사안을 가볍게 여기지 않는다”며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해 대처할 것”이라고 버라이어티에 말했다.

최근 미국에서는 AI기술을 이용한 사칭, 도용 등 피해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앞서 배우 톰 행크스는 지난달 AI로 만들어진 자신의 가짜 사진이 치과 보험을 홍보하는 데 쓰였다며 자신의 SNS에 “속지 말라”고 당부한 바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