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강력 대응해야”

박태진 기자I 2020.10.19 11:36:37

방류 계획 보도에 태평양 연안 국가 우려 커져
동해안 유입 등 정확한 정보 신속 제공 당부
주변국·국제단체와 공조로 공론화 서둘러야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국민의힘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에 대해 우리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주문했다.

허청회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19일 논평을 내고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이달 안에 발표할 것이란 현지 보도가 있었다”면서 “방사성 물질 농도를 낮춰 바다로 흘려보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방사능이 함유된 오염수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결정에 대해 국제사회의 우려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만큼 우리 정부도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는 국제 규범에 반하는 용납할 수 없는 행태라는 게 국민의힘 측 설명이다. 태평양이 방사능으로 오염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나라를 비롯한 태평양 연안국들에게 돌아가기 때문이다.

허 부대변인은 “우리 어민들의 생존권과 국민의 안전도 위협받게 될 것은 불 보듯 뻔하다”면서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되면 1년 이내에 동해로 유입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우리 정부를 향해 국민 생명과 직결되는 안전에는 한 치의 소홀함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했다. 또 정부는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가장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해줄 것으로 당부했다.

허 부대변인은 “예상되는 피해 국가들과 공조해 일본에 강력한 반대 입장을 전달하고, 국제단체들과의 협조를 통해 공론화도 서둘러야 할 것”이라며 정부의 총력 대응을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일본 정부를 향해서도 경고했다. 허 부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또 다시 국제사회에서 스스로 고립을 자초하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자국민조차 설득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어떤 포장을 하더라도 이웃국가의 동의를 얻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해둔다. 일본 정부는 당장 위험한 계획을 중단하고 주변국과 상생하는 길을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