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사라진 빨간 날 돌려 드린다, 대체공휴일법 신속 처리”

이정현 기자I 2021.06.15 11:27:36

15일 민주당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
“임시공휴일 지정시 지출 늘고 고융 유발 ‘윈윈효과’”
“6월 국회서 민생 법안 처리, 국민의힘 협조 당부”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6월 국회서 계류 중인 대체공휴일법안을 신속히 처리해 사라진 공휴일을 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와 산업재해 예방 TF 단장인 김영배 최고위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논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올해는 휴일 가뭄이라 할 정도로 공휴일과 주말이 겹치는 날이 많아 연초부터 한숨쉬는 직장인이 많았다. 앞으로 4일이나 더 있고 국민 10분 중 9명이 임시공휴일이 필요하다고 답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나라는 G7에 2년 연속 초대받을 만큼 선진국이 됐지만 노동자 근로시간은 OECD 중 2번째로 길다”며 “대체공휴일 지정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구”라 강조했다.

이어 “경제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른 전체 경제 효과에 대해 전체 효과가 4조 2000억 원에 이르고 하루 소비 지출은 2조 1000억 원, 3만 6000 여명의 고용유발 효과 있다고 했다”며 “대체공휴일 법제화는 국민의 휴식권 보장하면서 내수 진작 효과가 있고 또 고용을 유발하는 윈윈전략이 아닐 수 없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6월 국회를 앞두고 국민의힘에 협조를 당부했다. 그는 “내일부터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시작으로 6월 국회가 본격적인 일정에 들어가지만 국민의힘이 여기저기 설치한 입법 바리케이트가 민생 입법 활동을 막고 있다”며 “CCTV 설치법을 비롯한 시급한 민생과제들이 제대로 처리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 손실보상법도 야당의 유령같은 소급 주장에 가로막혀 있고 미디어바우처법 신문법 등 입법 청문회는 국민의힘의 반대로 날짜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며 “국토위는 어제 2.4 부동산 후속 법안 논의했으나 명확한 근거도 없는 위헌 주장에 심사를 지체 시켰다. 국민의힘이 변화하고 있다면 말이 아닌 실천으로 보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