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법사위 요구에 윤호중·박완주 "안 된다" 한목소리

김겨레 기자I 2021.04.15 13:18:42

윤호중 "상임위 몇개 양보, 반성 아니다"
박완주 "법사위 요구는 발목잡기 의도"
개혁-협치 우선순위엔 입장차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국민의힘이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두고 재협상을 요구하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인 윤호중·박완주 의원 모두 재협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윤호중 의원(오른쪽)과 박완주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합동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원내대표 후보자 토론회에서 “(야당이) 이번 4·7 재보선 결과를 운운하며 상임위 재배정 요구, 특히 법사위원장을 요구할 것이 불 보듯 뻔하다”라며 “야당이 법사위원장만을 요구한 것에는 ‘발목잡기’를 하겠다는 의도다.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밝혔다. 그는 “정쟁화해 잃을 것 없다는 야당과의 협상은 국민에게 정치적 허무만 조장할 것이며 당연히 (협상에) 임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호중 의원 역시 “20대 국회 당시 새누리당과 상임위원장을 나눠 가진 경험이 있다”며 “그 첫해에 새누리당은 국정감사를 보이콧해서 절반에 가까운 상임위가 국정감사를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상임위원장 몇 자리를 야당에 양보한다고 해서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아니다”라며 “우리가 할 일은 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개혁과 협치의 우선순위를 놓고서는 입장차를 드러냈다. 윤 의원은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면 개혁”이라며 “협치는 우리가 선택할 대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일종의 협치 계약이 있지 않은 한 협치는 불가능하다”며 “적당히 상임위를 나눠 가진 뒤 발목잡기 하는 것은 협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협치는 개혁을 이뤄내기 위한 방법”이라며 협치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21대 국회처럼) 한 정당이 상임위원장을 모두 차지한 경우는 역대로 1~2번에 불과하다”며 “국민의 목소리는 완전히 100%가 될 수 없고, 국회는 그런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기관”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여야 원내대표가 새로 선출되면 원구성협상을 새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호중 법제사법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하면서 공석이 될 수도 있는데다 민주당이 재보선에서 패배한 만큼 ‘입법 독주’를 멈춰야 한다는 것이다. 전날 주호영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은 원 구성 재협상에 대해 “국회가 정상화되는 것”이라며 “여야 원내지도부가 새로 뽑히면 그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