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정부광고 집행내역에 따르면 지난해 정부광고비는 5779억원으로 지난 16년 동안 가장 많았고 증가율 또한 23.2%로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정부광고 4만4445건 중 7688건(17.3%)이 언론진흥재단을 경유하지 않았던 것을 감안하면 실제 집행된 정부광고비는 더 많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언론진흥재단을 통한 정부광고 집행비는 지난 2009년 3807억원에서 2010년 3957억원, 2011년 4196억원, 2012년 4704억원으로 증가한 뒤 2013년엔 4698억원으로 다소 줄었다. 2014년에도 4698억원을 유지하다 지난해에는 5779억원으로 급증했다. 2009년 대비 51.7% 증가한 수치다.
김 의원은 “홍보비는 정부 정책을 집행하는 데 꼭 필요한 만큼 써야하는 데 국정교과서 사업과 같이 다수 국민이 반대하는 정책을 강행하거나 언론보도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남용되는 경향은 없는지 종합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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