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어준 "한동훈이 엑스포 유치활동 왜하나" vs 법무부 "국익저해 허위"

이배운 기자I 2023.10.05 11:39:47

김어준 "왜 법무부장관이 나갔나, 검찰 공화국 만들고있어"
법무부 "다른 부처도 유치활동…정략적 이유로 활동 폄훼"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방송인 김어준 씨가 한동훈 법무부장관의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에 비판적 견해를 밝힌 가운데, 법무부는 “국익을 저해하는 허위주장”이라고 반박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한동훈 법무부장관(왼쪽)과 방송인 김어준씨 (사진=이데일리)
5일 법무부 입장문에 따르면 김 씨는 이날 오전 자신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에서 ‘부산엑스포 유치와 아무런 관계가 없고 전문성도 없는 검찰 출신 법무부장관이 부산엑스포 유치활동까지 하고 있다. 몰타는 외교부장관이 나왔는데, 우리는 왜 법무부장관이 나갔나. 검찰공화국을 만들고 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이에 대해 법무부는 “부산엑스포 유치는 국익을 최우선으로 정부 모든 부처가 역량을 집결해 추진하고 있다”며 “법무부장관뿐만 아니라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국가보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등 다수 부처 국무위원들이 임무를 부여받아 세계 각국을 상대로 유치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로지 국익을 위해 부산엑스포 유치라는 국가적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범정부 차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미 언론에 보도된 다른 부처의 유치활동은 의도적으로 외면한 채 정략적인 이유로 범정부 차원의 부산엑스포 유치활동을 폄훼했다”며 “국익을 심각하게 저해하는 허위주장을 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