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문정지구 지식산업센터, '수익형부동산' 틈새시장

이데일리TV 기자I 2015.12.18 10:53:32
[이데일리TV]이어지는 저금리 속에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공급도 함께 늘면서 투자자들의 옥석 가리기가 어느 때 보다중요한 시점이다.

전국적으로 분양시장에 돌풍이 불면서 수익형부동산 인기가 더 높아지고 있다. 최근 분양한 단지들마다 상당한 경쟁률을 기록하는가 하면 조기 완판하는 단지들도 등장하고 있다.

부동산 선택 요인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역세권, 단지내 편리한 편의시설을 위한 규모, 마지막으로 분양가격으로수익형부동산 선택의 3대요소라 할 수 있다고 지식산업센터 전문컨설턴트 형국진 본부장은 말하고 있다.

서울에서 가장 시장중심에 있는 문정지구, 로봇,IT등 신성장동력 산업과 관련된 기업이 들어서는 미래형업무단지 이면서 서울 구의동 동부지방 법원,등기소,검찰청이 2017년초에 문정지구로 이전을 하면서 변호사,법무사,세무사등 문정동으로 관심을 보이며 상가 및 오피스도 분양율이 거의 90%에 달한다고 한다.

단지내 3만5천평 규모의 근린공원과 조각공원 및 탄천까지 있어 쾌적한 업무환경이 가능하며 KTX수서역(2016.6개통예정)과 문정역이 있어 교통편도 편리하다. 가든파이브의 마지막 핵심 전략이었던 문정지구가 분양이 순조롭게 되면서 분양시장이 다시 살아나고 있다고 한다. 문정지구는 소기업을 위한 섹션오피스 및 중기업 및 중견기업까지 스페이스가 가능한 중대형평수 현장들이 다양하게 있다고 한다.

1,2인 가구의 증가,베이비부머의 본격적인 은퇴,노인인구의 증가등 인구구조의 변화로 인해 부동산 투자로 자본소득(시세차익)을 내기가 어려워지면서 수익형 부동산이 각광을 받고 있다. 수익형부동산이라 하면 오피스텔,다세대주택,도시형생활주택,상가점포등으로 나눌 수 있다. 반면 아는 사람만 한다는 틈새시장으로 지식산업센터를 고수익 수익형부동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법인과 개인사업자 같은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부동산 임대사업이기 때문에 일반 주택임대사업에 비하여 임대관리(차임관리 및 시설관리)의 편이성이 탁월하며, 수익율 또한 다른 부동산 상품에 비해 높다.

지식산업센터는 공장총량제와 준공업지역에만 지을 수 있는 특성상 서울의 자치구 25개중 준공업지역은 7개뿐이라 높은 희소성(공급제한)으로 호재만 발생한다면 가격상승률은 타 부동산 상품들보다 높을 수 있다고 형국진 본부장은 말하고 있다.

기업들이 선호하는 여러요소들중 지식산업센터는 쾌적한 작업환경 제공 및 대도시 고급인력 확보가 용이하며,공동 시설 이용으로 비용절감 및 원가절감과 효율성 증대 및 전반적 산업경쟁력이 증진되며 문정지구 처럼 단지가 구성된 현장은 유사업종 군락으로 인한 업종간 시너지 효과 발생으로 부가효과 까지 있다고 한다.

지식산업센터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실제 투자금이 낮다는 것이다. 예컨대 ‘문정 sk v1’ 실사용면적 32.80제곱미터를 1억8천6백만원(부가세1018만원포함) 에 분양받아 보증금1000만원 월세90만원에 세 놓을 경우 투자 수익률이 연6.2%가 나오며 융자를 받을시 수익율은 올라가며 투자금 또한 4천만원으로 세금까지(취득세) 납부가 가능하다.

‘’향후 금리가 인상될 수 있는 점을 고려하면 임차인들 이탈이 적을 수 있는 접근성이 높은 역세권 입지의 상품을 선택해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역세권이나 근린공원 및 각종편의시설이 좋으면 출퇴근 등 접근성도 뛰어나고 근무환경이 쾌적해 장기임차가 많어져 안정적인 수익율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부동산 특성상 수익형부동산으로 지식산업센터가 생소한 분들은 지식산업센터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장하고 있다.

http://blog.naver.com/success2878 (1600-5155)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