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野 "尹, 이준석·유승민·나경원까지 축출…본인이 당대표하라"(종합)

이상원 기자I 2023.01.16 11:24:41

16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尹, 국민의힘 아닌 윤심의힘으로 만들어"
"北무인기 뚫렸는데…尹왕국만 완성해"
日강제징용 배상 문제에도 비판 목소리
"피해자 스스로 ‘셀프배상’…유례 없어"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국정은 내팽개친 채 당권 장악에만 혈안이 됐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민주당은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법에 대한 공세도 이어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눈 밖에 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를 몰아내려 당을 아수라장으로 만들고 지지율 가장 높던 유승민 전 의원을 잘라내고 당 룰(Rule)까지 개정한 것은 예고편에 불과했다”며 “이번에는 여론조사 1위 기록한 나경원 전 의원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사직서를 내자 윤 대통령은 보복 응징이라도 하듯이 사표 수리 아닌 해임으로 맞받았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는 이른바 ‘제2의 진박 감별사’를 내세워 무조건 말 잘 듣는 친윤(親윤석열) 당 대표를 만들겟다는 윤 대통령의 오기와 독선이 그대로 드러난 것”이라며 “마구잡이로 친윤 후보부터 관저로 불러들이며 당권주자 줄 세우기 바빴다”며 “집권여당을 국민의힘 아니라 ‘윤심의힘’으로 만들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기어이 제왕적 총재로 당 위에 군림하겠다는 대통령의 의도에 입 다물어지지 않는다”며 “윤 대통령이 국민의 뜻에 따라 국정을 책임있게 이끌 생각이 눈곱만큼이라도 있었다면 우선 해임할 사람은 나 전 의원이 아니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었다”고 주장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김장철이 지난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김장연대(김기현·장제원 국민의힘 간 연대) 타령’인가. 그러다 김칫독 깨질까 걱정된다”라며 “당헌을 개정해 ‘100% 당원’ 체육관 선거를 한다는데 그것도 못 믿겠고 의심스러우면 차라리 당헌을 다시 바꿔 윤 대통령이 그냥 총재로 당 대표를 하면 될 일 아닌가”라고 비꼬았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윤석열 대통령은) 나 전 의원까지 하나씩 축출해 ‘윤석열 왕국’을 완성해가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 정책 지우기, 야당 대표 무리한 수사, MBC·TBS·YTN 탄압, 윤석열차 등 자신 풍자한 예술작품 검열 등 모두 도려내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이라며 “윤 정부와 국민의힘이 호화찬란한 파티를 계속하고 있다. 분명히 경고한다”며 “(북한) 무인기에 하늘 뚫려 국민의 생명이 위험에 처해 있는데 권력 싸움만 몰두하고 있는 여당은 국민이 심판할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아울러 민주당은 2018년 대법원의 배상 확정판결을 받은 피해자들이 제3자인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의 재원으로 판결금을 대신 변제받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정부의 해결책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피해자 스스로 ‘셀프배상’하는 전 세계적 유례없는 정부”라며 “강제징용 관련 소문처럼 떠돌던 한국 정부가 기금 조성해 피해자에게 지급하는 방안이 마침내 정부에 의해 기정사실화 됐다. 일본 기업 배상 책임을 우리 기업 돈으로 해결하겠다니 저자세를 넘어 바닥에 납작 엎드린 역대급 굴욕 외교에 국민 억장만 무너진다”고 질타했다.

정 최고위원도 정부안에 대해 “헌법 위반이다. 강제 징용 피해자들도 돈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고 궁극적으로는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하라’는 상징으로 배상 소송을 한 것”이라며 “외교의 최종 목적은 국익 추구라 했다. 이 국익 당연히 우리나라 이익이다. 윤석열 정권은 ‘대일(對日) 굴종 외교 끝판왕’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