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오스트리아 31세 총리 탄생...CNN '가장 이상적 사윗감'(종합)

차예지 기자I 2017.10.16 11:30:46
사진=위키피디아


[이데일리 차예지 기자] 오스트리아에서 중도우파 국민당의 총선 승리가 확실시되면서 만 31세 제바스티안 쿠르츠 당 대표(사진)가 전세계에서 민주 선거로 뽑힌 최연소 정치지도자가 될 전망이다.

오스트리아 내무부는 15일 치른 총선의 개표를 거의 마친 결과 국민당이 31.4%로 1위를 차지하고 극우인 자유당이 27.4%, 사회민주당이 26.7%로 뒤를 이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31세의 젊은 당 대표인 쿠르츠가 이끈 국민당이 원내 제1당으로 확정됐다. 자유당이 제2당으로 국민당과 연정을 꾸리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사민당-국민당 연립정부에서 외무장관을 맡았던 쿠르츠는 올해 5월 당권을 잡았다. 그가 당 대표를 맡기 직전 여론조사는 자유당(29%), 사민당(28%), 국민당(21%) 순으로 지지율이 나타났지만, 그가 당대표에 취임한 날, 놀라운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현지 일간지 조사에서 국민당은 35%로 지지율 1위에 올라섰고 자유당(25%), 사민당(21%)은 큰 차이를 보이며 지지율을 빼앗겼다. 이달 9일까지 국민당은 40여 차례 여론조사에서 한번을 제외하고는 1위를 빼앗기지 않고 30%대의 견고한 지지율을 유지했다.

연립정부의 외무장관인 쿠르츠는 반난민 정책을 공약으로 걸고 지중해 난민루트 폐쇄, 난민 복지 축소 등을 약속하며 자유당으로 옮겼던 우파 유권자들을 돌려세웠다.

5개월 만에 당을 일으킨 루츠는 ‘분더부치’(독일어로 능력자), ‘원더보이’, ‘선거의 귀재’라는 별명을 얻었다. CNN은 그가 오스트리아에서 ‘이상적인 사윗감’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교사인 어머니와 기술자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쿠르츠는 법대를 다니다가 학업을 중단하고 정치에 뛰어들었다. 쿠르츠는 2003년 국민당의 하위 기구인 청년 국민당의 당원으로 정치 인생을 시작했다.

빈 시의회 의원, 내무부 소속 사회통합 정무차관 등을 거친 그는 2013년 총선에서 투표용지에 기록된 후보 중 가장 높은 지지율로 의회에 입성했고 27세의 젊은 나이에 외무장관이 됐다.

그러나 혹평도 있다. 2015년 메르켈 독일 총리를 비판하면서 난민 이동 경로였던 발칸 루트 폐쇄를 주도해 ‘강철심장’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시의원 선거 때는 콘돔을 나눠주며 유세를 했다가 조롱을 받기도 했다. ‘작은 독재자’, 극우의 ‘엑스맨’이라는 비아냥도 받았다.

사진=제바스티안 쿠르츠 트위터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