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일본 도쿄, 만연방지 중점조치 첫날…여전히 '북적'

방성훈 기자I 2022.01.21 14:29:51

오전 7시 도쿄역 유동인구 1주전보다 6% 감소 그쳐
직장인·학생·여행객 등 붐벼…"전철 혼잡 평소와 같아"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일본 정부가 수도권 등 13개 도·현에 ‘만연방지 중점조치’를 적용키로 한 첫 날인 21일, 수도 도쿄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로 북적이는 모습을 보였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사진=AFP)
일본 통신사 NTT도코모 자회사인 도코모·인사이트 마케팅에 따르면, 휴대 위치 정보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날 오전 7시대 도쿄역 주변 인원을 분석한 결과 1주일 전인 지난 14일보다 6% 감소하는데 그쳤다.

전날(20일) 기준 도쿄의 코로나19 신규 감염자 수가 사상 처음으로 8000명을 넘어서는 등 오미크론 변이가 급속 확산하면서 만연방지 중점조치가 시행됐음에도, 조치 적용 첫 날 도쿄 도심은 여전히 출근하는 직장인, 등교하는 학생, 여행객, 젊은이 등으로 붐비는 모습이었다고 신문은 전했다.

한 직장인은 자신이 다니는 회사가 25% 이상 재택근무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거래처와의 약속 등 사정상 출근할 수밖에 없었다며 “오전 출근 길 전철 혼잡도 평소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21세 한 여성은 좋아하는 밴드의 라이브 티켓을 구매하기 위해 외출했다고 했다. 대학 수업을 듣기 위해 학교를 향하던 학생도 “작년 긴급사태 때는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했지만, 이번엔 그런 연락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는 도쿄도와 사이타마·지바·가나가와 등 수도권 1도 3현, 기후·아이치·미에 등 도카이 3현, 나가사키·구마모토·미야자키·니가타·군마·카가와 등 총 13개 도·현에 대해 이날부터 내달 13일까지 3주간 만연방지 중점조치(이하 중점조치)를 적용키로 했다.

이는 긴급사태 선언에 준하는 방역대책으로 지자체장이 음식점 등에 영업시간 단축을 요청하거나 명령할 수 있다. 위반 시엔 과태료가 부과된다. 우리나라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와 비슷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