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이지, '2021 4차 산업혁명 우수기업' 스마트 팩토리상 수상

이윤정 기자I 2021.11.05 15:41:54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인이지는 ‘2021 4차 산업혁명 우수기업’에서 4차산업혁명 스마트팩토리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사진제공=인이지)
4차 산업혁명 우수기업은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과 한국언론인협회에서 공동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후원하는 행사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업의 우수한 기술 성과에 대해 상을 수여한다.

인이지는 AI 예측 기술을 기반으로 정유, 화학, 발전, 제강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진출하고 있는 IT 혁신 기업으로서 자체 개발된 AI 적용을 통해 고객의 공정 생산성을 높이고 유지 보수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한다.

인이지는 시계열 데이터분석 및 설명가능 인공지능기술의 집약적 노하우로 중화학공업 분야 범용 최적화 및 고장진단이 가능한 ‘인피니트 옵티멀 시리즈’를 출시했다.

인피니트 옵티멀 시리즈 중 화학, 정유, 제약 분야의 최적화 솔루션인 ‘인피니트 옵티멀 MES [Infinite Optimal MES(Chemical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s)]’는 생산 관리 시스템 모니터링 AI로 화학반응기의 데이터를 분석해 공정의 품질과 생산성을 높이는 AI 솔루션으로 국내 주요 정유/화학사의 화학공정에 적용되어 제품의 생산량 증가 및 안정적인 조업을 실현한다.

발전소 보일러 튜브의 고장진단이 가능한 솔루션 ‘인피니티 옵티멀 TSBT [Infinite Optimal TSBT(Temperature Sensor-based Boiler Tube leak detection AI system)]’은 온도 센서 기반의 보일러 튜브 누설 감지 AI 시스템이다. 기존 음향센서 기반 BTLD (Boiler Tube Leak Detector)의 감지 시점보다 훨씬 앞서 누설을 감지한다.

더불어 BTLD에서 검출하지 못했던 미세 튜브의 파열 감지해 튜브의 고장을 사전에 예방한다. 국내 500MW급 화력발전소 동서발전 5-8호기(2발)에 이미 적용되었으며, 점차 타 발전사로 확장 적용을 검토 중이다.

한편, 인이지가 현재 개발 중인 ‘인피니트 옵티멀 G-Power (Infinite Optimal G-Power)’ 는 Green Power의 약자로 세계적인 환경보호 추세에 발맞추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모니터하는 등 친환경 목표를 가진 AI 솔루션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