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경기북부경찰, 도심 외곽지역 차량 제한속도 10㎞/h 하향 조정

정재훈 기자I 2022.02.21 11:50:43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경기북부경찰이 산간지역 등 외곽도로에 대한 차량 제한속도를 낮춰 나간다.

경기북부경찰청은 올해에도 도심지 외곽 산간·하천변 도로로 최고 제한속도 하향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고 21일 밝혔다.

경찰의 이같은 조치는 지난해 실시한 도시부 외 지역에 대한 제한속도 하향 결과 교통사망사고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던 것을 근거로 하고 있다.

실제 2021년 교통사망사고는 2020년 182명 대비 13.2% 감소한 158명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감소한 24명 중 23명이 도시부 외곽 지역에서 감소했다.

경찰은 지난해 외곽 지역 중 도시부와 인접해 차량 진·출입이나 보행자 도로 횡단이 많은 곳과 같은 여건의 도로구간임에도 속도차이가 있는 곳 등 교통여건이 취약한 총 221개 구간 727.44㎞의 속도를 평균 10㎞/h 하향했다.

(사진=경기북부경찰청 제공)
이에 따라 경찰은 올해 경기북부지역에 산지와 그 골짜기를 따라 형성된 강이나 하천변 도로가 많고 군부대 저속차량의 이동이 많은 지역적 특성을 감안해 △굴곡이 심하고 경사도가 높은 산간·하천변 도로 △도심지 외 보행여건이 열악한 농촌마을 도로 △교차로나 횡단보도가 널리 분포돼 사고 위험성이 높은 곳 등을 대상으로 제한속도 하향을 적용할 계획이다.

경찰은 주민들이 변화된 속도제한에 조기 적응할 수 있도록 표지판이나 노면표시, 플래카드 게시를 등 홍보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도로변 주차 차량에 의한 추돌사망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과거 사망사고 발생지점 12개소 및 유사사고 위험지역 포함 총 130개소를 대상으로 안전시설 개선, 관할 지자체 합동단속·계도 활동을 전개한다.

경찰 관계자는 “도시부 외 지역 제한속도 하향은 교통 안전상 취약성이 분명한 도로구간에 대해 여건에 맞는 합리적인 속도로 운행을 유도하는 정책”이라며 “도로이용자 모두의 교통안전을 위한 시책인 만큼 주민들의 이해와 자발적인 안전운행이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