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경기북부 성장 위해 교통망 확충·테크노밸리 개발"

김보겸 기자I 2022.04.20 11:36:16

20일 경기북부 발전공약 기자회견
김포~고양~파주 9호선 서부선 신설
5~8호선 서울지하철 노선연장 공약
"동부·서부·중부 삼각벨트 만들겠다"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경선 후보는 20일 경기북부 성장전략을 내놨다. 도로와 철도 교통망을 확충하고 대규모 첨단산업 테크노밸리를 개발하겠다는 약속이다.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경선후보가 20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도로와 철도 교통망을 확충하겠다고 발표했다.(사진=김은혜 의원실)
김 후보는 이날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의 안보와 경제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께 죄송한 마음으로 북부 도민들의 오랜 열망을 받들겠다”며 이 같은 공약을 내놨다.

먼저 그는 김포공항에서 고양시를 거쳐 파주출판단지까지 연결하는 9호선 서부선을 신설한다고 약속했다. 또 서울시와 협의해서 삼송지구와 용산을 연결하는 신분당선 서북부선을 다시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경기 북부로 이어지는 5~8호선 서울지하철 노선 연장도 약속했다. 경기북부를 동부와 서부, 중부권역으로 나눠 권역별 테크노밸리를 연결하는 세 개의 삼각벨트를 만들겠다고도 했다.

권역별로는 고양시와 김포시, 파주시 등 서부권역에는 첨단국제삼각벨트를 조성하고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한다. 의정부, 양주, 동두천 등 중부권역에선 디자인융복합삼각벨트를 조성한다. 산업디자인에 특화된 대학을 유치하는 등 생활소비재산업을 첨단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남양주와 구리, 포천 등 동부권역에는 푸드바이오삼각벨트를 조성하고 의과 및 간호대학을 유치한다고 약속했다.

김 의원 측은 철도 총사업비가 21조7345억원 소요될 것으로 봤다. 이는 재정사업비 10조8400억원과 광역교통대책사업비 9조938억원 등을 투입해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도로 총사업비 14조4937억원은 재정사업비(7조344억원)와 민간투자사업비(7조4593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특히 재정사업비 중 경기도가 낼 분담금은 없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서울 지하철을 인근 북부지역으로 조속히 연장하고 윤석열 당선인의 주요공약인 GTX-F 북부노선의 조기 착공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20일 밝혔다.(사진=김은혜 의원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