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외교부, 北 핵실험 실시 확인 중…비상체제로 전환(종합)

장영은 기자I 2016.01.06 11:45:53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외교부는 6일 오전 북한 풍계리 인근에서 발생한 지진이 4차 핵실험에 따른 것인지와 관련 관련국들을 통한 확인 및 기술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면서 지진 감지 이후 비상체제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핵실험 실시인지는 확인 중에 있다”며 “인공지진파인 것으로 관계기관에서는 보고 있는데 위치가 풍계리 근처인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한 위치도 분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원의 위치는 이번 지진지 핵실험으로 인한 것인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근거가 때문에 정확한 파악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현재까지 우리 정부에서 파악하고 있는 북한 핵실험 가능 장소는 모두 풍계리 일대에 있다.

이 당국자는 “실제 핵실험인지 여부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듯 하다”면서 “미국, 중국 등과는 긴밀히 협의를 시작을 해봐야 하고 우리는 우선 기술적인 검토와 분석을 먼저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과거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했을 때 미국이나 중국에 사전에 통보한 전례가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북한이 사전통보를 한 바가 있는지 여부를 미국과 중국, 유엔 등을 통해 확인 중에 있다는 것이다.

또 외교부는 국내 관련 부처와 협의 체제를 구축하고 포괄적핵실험금지기구 (CTBTO) 등 국제기구와 도 연락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국자는 “(북한 핵실험이 확인이 되고 나면) 안보리 긴급회의도 소집해야하고 주요국과 긴급 협의를 하려고 한다”며 “본부와 재외공간에 근무태세 강화하고 재외국민 보호 강화 등 관련조치 진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럽지중해지진센터(EMSC)는 이날 오전 10시30분(한국시간) 북한에서 규모 5.1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중국지진네트워크센터도 이날 “북한에서 규모 4.9의 지진이 발생했다”며 진원 깊이가 0km로 폭발로 인한 지진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한편, 우리 정부 당국에서도 이들 기관과 비슷한 시간에 북한 지진 발생 사실을 감지했으며, 외교부는 이후 장관 주재 긴급 대책회의를 소집하고 관련 부처인 한반도평화대책본부는 비상체제로 전환한 상태다.

▶ 관련기사 ◀
☞ 北, 12시 30분 중대 발표 예고..핵실험 관련 내용일 듯
☞ [北 핵실험 일지]기상청, "北 인공지진 확실..핵실험 가능성 커"
☞ 日 "北 지진, 핵실험 가능성..안전보장회의 개최"
☞ 외교부 당국자, 北 핵실험 美·中에 사전통보 여부 확인중(1보)
☞ 기상청 “北, 함북 길주서 4.2규모 지진 발생..핵실험 여부 확인 중”(3보)
☞ 靑 "北 4차핵실험 가능성"..낮12시 NSC상임위 소집(상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