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전의교협 "의료계 단일안, 처음부터 의대증원 원점재검토였다"

김윤정 기자I 2024.04.17 13:31:13

17일 8차 성명서 내 "교육 현실 반영 않은 숫자"
"필수의료 위기 해결하려면 의료환경 개선 먼저"
대학 총장 대상 서한 통해 "의대 증원 멈춰달라"
"시설 이미 노후…외형 발전만 추구해선 안 돼"

[이데일리 김윤정 기자] 의과대학 교수 단체인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가 “정부에 신속한 대화를 촉구한다”며 “의료계 단일안은 처음부터 의대 증원 원점 재검토였다”고 밝혔다.

15일 서울 소재 대학 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7일 전의교협은 제8차 성명서를 내 “정부는 근거 없는 의대 2000명 증원으로 야기된 의료 위기 상황에 대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2000명 증원을 두고 “교육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숫자”라며 “인적 자원과 시설 미비로 많은 대학이 의학교육 평가 인증을 받지 못하게 되고 의대 교육의 처참한 질 저하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필수의료 위기를 해결하려면 의대 증원이 아닌 수가 조정 등 의료환경 개선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전의교협은 “필수의료 위기는 공적 자원인 의료를 국가가 책임지지 않고 사적 영역에 방치했기 때문에 생긴 것”이라며 “의사들이 수가, 진료 수입에 얽매이지 않고 전문성, 소신을 잃지 않고 진료할 환경을 구축하기 전에는 증원 논의가 의미 없다”고 했다. 이어 “의료개혁은 OECD 국가와 같은 의료환경으로의 시스템 개혁이 우선”이라고 촉구했다.

서울 대형 병원 쏠림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의료 전달 체계를 손봐야 한다고 했다. 전의교협은 “지방 의료 소멸 원인 중 하나인 서울 대형 병원 쏠림을 막으려면 경증 질환은 가까운 병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의료 전달체계 확립과 의사-환자 신뢰 회복을 위해 최소 진료 시간을 확보하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각 대학 총장들이 나서 의대 증원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의교협은 이날 ‘전국의 대학교 총장님께 보내는 서한’을 통해 “대학은 학생을 잘 가르치는 기관, 연구를 하는 기관이지 외형적 발전만을 추구하는 기관이 아니다. 교육자로서 본분을 생각하시고 무리한 의대 증원을 거둬달라”고 했다.

이들은 “의대 교육은 다른 분야에 비해 노동집약적이고 자원 소모가 많은 특성을 지닌다”며 “교육 시설들도 정량적인 부분만 간신히 맞출 뿐 정성적으로는 많은 문제점을 지적받아왔다”고 주장했다. 또 증원된 학생들을 수용해 임상 교육을 하려면 대규모 병원 증축이 필요하고, 현재도 의대 교수들이 교육, 연구보다 진료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부연했다.

(자료 제공=전의교협)


의사 파업 장기화

- [속보]尹·이재명, 의대 증원 인식 같이해…李 “협력하겠다” - [속보]이재명 "의대 정원 확대 등 의료개혁 민주당도 적극 협력" - 교육부 “의대 26곳 수업 재개…대규모 유급 없을 것”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