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적자로 돌아선 현대리바트, 하반기 만회 전략은

함지현 기자I 2022.08.16 11:22:34

2Q 영업손 3억원…매출은 전년 比 2% 오른 3601억원
"원자잿값 인상 등 원인"…B2C·B2B 가구 매출 하락세
"하반기 토탈 인테리어 유통망 확대 등으로 수익성 회복"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현대리바트(079430)가 원자잿값 상승과 주택거래량 감소 등의 여파로 올해 2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다만 회사 측은 올해 상반기에 선보인 토탈 인테리어 브랜드 ‘리바트 집테리어’ 등을 기반 삼아 하반기 회복을 노린다는 복안이다.

리바트 킨텍스점 전시장 모습(사진=현대리바트)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리바트는 올해 2분기 2억8600만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로 돌아섰다. 같은 기간 매출은 36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가량 올랐지만 6억원의 당기순손실까지 내면서 수익이 악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가구사업 중 가정용 가구와 주방 가구, 인테리어 제품 등을 취급하는 B2C(기업과 고객 간 거래) 가구 부문이 831억원으로 4.7% 감소했다.

B2B(기업 간 거래) 가구 부문 매출은 860억원으로 14.5% 줄었다. B2B 가구 부문 중 오피스 가구(32.6%)와 선박용 가구(35.1%) 매출은 올랐지만 아파트 건설 현장에 납품하는 빌트인 가구가 27.6% 역신장했기 때문이다.

다만, 이라크와 카타르 등 해외에서 진행하는 공사를 수주한 영향으로 B2B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7.3% 오른 1475억원을 기록했다.

회사 측 관계자는 “사무용 가구 판매 증가와 이라크·카타르 등 해외 가설공사 진행 등으로 매출액이 늘었다”며 “다만, 원자재 가격과 물류비 인상, 주택거래량 감소 등 시장 상황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한국부동산원 기준 주택거래량은 전국이 전년 동기 대비 38.5%, 서울은 55.6% 감소했다.

현대리바트는 올 하반기 토탈인테리어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하면서 반전을 노린다는 방침이다. 올 상반기에 선보인 토탈인테리어 브랜드 ‘리바트 집테리어’가 핵심이다.

집테리어는 주방가구·욕실·창호·바닥재·벽지 등 리바트의 모든 인테리어 제품에 대한 상담부터 공간 컨설팅, 구매, 시공,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토탈 인테리어 전시장이다. 지난 3월 강남과 수원에 초대형 플래그십 스토어를 선보인 데 이어, 현대백화점과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주요 점포에 토탈 인테리어 전시장을 확대해 왔다.

올 하반기에는 부산·대전·광주광역시 등 전국 직영 전시장 12곳도 전면 리뉴얼해 플래그십 스토어로 운영하고, 대리점도 300여 개로 늘리는 등 영업망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미 지난 7월 리바트토탈 천호점의 문을 열었고 하반기에 현대백화점·아울렛에 토탈인테리어 4개 점포를 열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글로벌 디자이너 협업 가구를 출시해 차별화 라인업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토탈 인테리어 유통망 확대, 해외 프리미엄 가구 라인업 강화 등을 진행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점진적으로 수익성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