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깔끔하게 정리됐다"…LG전자 휴대폰 사업 철수 이사회 만장일치

장영은 기자I 2021.04.05 11:45:00

[LG폰 철수]5조 적자 LG 스마트폰 사업 철수 결정
이사회서 만장일치…사외 이사 "우려 전혀 없었다"
스마트폰 생산은 5월말까지 사업철수는 7월 31일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LG전자(066570)가 5일 이사회를 열고 스마트폰 사업 철수를 최종 의결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사외이사를 포함한 이사회 구성원 7명 전원이 참석했으며 만장일치로 안건을 통과시켰다.

LG전자가 5일 이사회를 열고 스마트폰 사업 중단을 결정했다. (사진= 연합뉴스)


5일 LG전자에 따르면 이날 이사회의 1호 의안인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 종료 승인의 건은 참석 이사 7명 전원이 찬성하며 의결됐다.

이사들은 실무자로부터 스마트폰 사업의 방향성 검토 배경, 사업의 현황 관련 각종 보고·검토·심의내용, 사업 종료를 검토 및 고려하게 된 배경 및 사업 종료가 회사의 재무·영업·경영 등에 미치는 영향, 사업 종료의 추진계획 및 절차와 세부 일정, 고객·거래선·협력사에 대한 향후 대응 계획 등을 보고받았다.

보고를 받은 이사들은 스마트폰 사업에 대한 각종 처리 방안의 추진경과와 현재 추진 상황, 미래기술 확보 방안 및 인적 자원 유지 방안, 직원들의 전환배치 방안 등에 질문했다.

LG전자는 스마트폰 사업의 자진 철수를 포함한 통(通) 매각, 분리 매각, 사업 축소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 빈 그룹을 포함한 해외 매수 대상자들과의 협의도 진행됐으나 가격 등 조건이 맞지 않아 불발된 것으로 전해졌다. 생산 공장 등을 현지 업체 등에 헐값에 매각하는 방안도 제기됐으나, 실익이 적고 마땅한 매수 대상자를 차지 못했다는 전언이다.

LG전자는 스마트폰 사업을 중단하더라도 MC사업본부 직원들의 고용은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힌 바 있다. 3500여명에 달하는 MC사업본부 직원들은 희망 사항과 장래성 등을 감안해 LG전자 내 타 사업본부와 계열사 등으로 전환배치될 예정이다.

이사들은 보고와 답변 내용을 토대로 상호 의견을 거쳐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 종료 결정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한 사외이사는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LG전자의 휴대폰 사업 종료에 대한 우려 같은 것은)전혀 없었다. 깔끔하게 정리됐다”고 말했다.

같은 맥락에서 이사진들은 전사적 자원 효율화를 통한 핵심사업에 대한 역량을 집중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해 미래 성장 신사업 준비를 위한 재원을 확보하는 것이 주주 가치를 제고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 회사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전장, 배터리 등 신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현재 시점이 스마트폰 사업 종료를 결정하기에 적기라고 판단했다.

LG전자측은 “이사진은 스마트폰 사업 종료가 회사의 최선의 이익에 부합하는 결정인 점에 대해 공감했다”며 “이해 관계자와의 관계에서 상호 신뢰와 협력을 전제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며 회사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 최소화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LG전자 스마트폰 사업 철수

- LG전자, 휴대폰 철수하면서 OS 업그레이드 지원 늘린 까닭은 - ‘LG전자 휴대폰 믿고 쓰세요’ OS 업그레이드 최대 3년 지원 - 권봉석 "LG전자 휴대전화 사업 철수, 새 도약위한 결단"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