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챗GPT "AI기술 발전, 韓기업에 위기이자 기회"

최영지 기자I 2024.03.06 12:00:00

대한상의, 100대 기업 경영메시지 분석
"디지털 전환 기회…공급망 재편은 리스크"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주요기업의 2024년 경영 메시지를 챗(Chat)GPT를 통해 분석한 결과 디지털 전환(DX) 및 AI 기술의 발전은 우리기업에게 위기이자 동시에 기회라는 분석이 나왔다.

(자료=대한상의)
대한상공회의소는 100대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2024년 경영메시지를 수집했으며 챗GPT를 활용해 전체 및 업종별 기회 요인과 리스크 요인, 2024년 경영전망을 분석한 결과를 6일 발표했다.

챗GPT가 분석한 우리기업들의 ‘기회 요인’은 △디지털 전환 및 AI 도입에 따른 경쟁력 강화 △탄소중립 기조 강화 △글로벌 시장 확장이었다. ‘리스크 요인’은 △공급망 재편 및 지정학적 리스크 △고물가·고환율·고유가의 3고(高) 현상 △디지털 전환 및 AI 도입의 지체가 꼽혔다.

ChatGPT는 ‘디지털 전환 및 AI 확산’을 우리기업의 기회이자 리스크 요인으로 꼽았다. 기업이 디지털 전환과 AI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현재의 경쟁력마저 상실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한편, 기업 인프라와 고객 서비스 등에 신기술을 성공적으로 적용한다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공존한다는 의미로 보인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최근 글로벌 경제·산업 지형이 급변하는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기술에서는 AI와 탄소중립을 주목해야 하고 시장에서는 중국을 대체할 신흥시장을 찾아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며 “동시에 공급망 재편 등의 리스크 요인들을 보여주면서 우리 정부와 기업이 이를 간과하지 말고 적극 대응해야 함을 우회적으로 말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회와 리스크를 업종별로 분석했을 때 보다 구체적인 요인들이 제시됐다. 반도체 업종에서는 ‘고성능 반도체의 시장수요 증가’가 제시됐으며 이는 AI 등 발전에 따라 고대역폭 메모리(HBM)와 같은 처리속도가 높은 반도체의 필요성이 커진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차전지에서는 ‘신기술의 개발 및 고도화’가 기회 요인으로 꼽혔다. 이차전지에 니켈의 비중을 높여 성능을 향상시킨 하이니켈 배터리 및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는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기술경쟁력을 통해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거란 분석이다. 황경인 산업연구원 박사는 “이차전지 최대 수요분야인 전기차가 캐즘 구간에 진입하며 성장세가 위축될 우려가 큰 만큼 차세대 전지 상용화 등 혁신으로 위기를 극복해야 하는 숙제가 있는데 AI가 이를 잘 잡아낸 것 같다”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