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마주앉은 韓日재계, '관계복원' 계기 경제협력 강화 한목소리

이다원 기자I 2023.03.17 14:41:00

'尹참석' 韓日 BRT 개최…20여년만에 4대그룹 총수 동행
미래지향적 韓日 경제 관계 조성 기대감 커져
안보동맹·교역 확대·투자 회복 등 공동대응 모색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한국과 일본 경제계가 양국 관계 정상화를 계기로 경제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일본경제단체연합회(게이단렌)는 17일 오후 도쿄 게이단렌회관에서 ‘한일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BRT)’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도쿄 게이단렌(일본경제단체연합회) 회관에서 열린 한일 비즈니스라운드 테이블에서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직무대행의 개회사가 끝난 뒤 박수치고 있다. 오른쪽 두 번째는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 (사진=연합뉴스)
이날 행사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 김윤 한일경제협회장(삼양홀딩스 회장)을 비롯한 전경련 회장단이 참석했다. 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 회장 등 4대 그룹 회장단이 20여년 만에 동반 참석했다.

일본에서는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 등 11명이 자리했다. 다만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동반 참석은 성사되지 않았다.

김 대행은 개회사에서 “12년 만에 양국 정상 셔틀외교가 복원된 것을 환영한다”며 “특히 양국이 수출규제 등 한일 교역의 걸림돌을 제거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서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 이어 전경련이 게이단렌과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을 위해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조성해 현안 공동 연구, 청년 교류 등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또 김 대행은 “양국 경제계는 △상호 투자 확대 △자원 무기화 공동 대응 △글로벌 공급망 구축 협력 △한일 인적교류 정상화 △제3국 공동진출 확대 △신산업 분야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제교류를 본격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은 “산업면에서 한일 양국이 함께 해야 할 과제가 많으며, 지금이야말로 미래지향적 시점에 서서 쌍방이 지혜를 나누면서 연계·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 불가결하다”며 “한일 정부가 관계 건전화를 추진하고 있는 이 천재일우의 기회를 결코 놓치지 않고,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을 향한 길을 확고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17일 도쿄 게이단렌(일본경제단체연합회) 회관에서 열린 한일 비즈니스라운드 테이블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왼쪽 두 번째부터), 구광모 LG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박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BRT에서 한국 측 경제인들은 정부에 △‘칩4(CHIP4)’ 동맹 핵심 국가인 한국과 일본의 경제안보동맹 강화 △양국 젊은 층 교류 확대 및 공동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 △그로벌 룰 세팅에서의 한일 협력 강화 등을 요청했다.

일본 측 경제인도 “한일관계가 미래를 지향하면서 보다 나은 방향으로 진전된 것을 높이 평가한다”며 “일본 경제계는 양국 간 무역·투자 확대, 디지털·그린 분야에서의 이노베이션, 성장산업 연계, 제3국 시장협력 등 경제교류 확대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경제계는 이번 한일 간 합의로 일본과의 경제협력 여건이 마련된 만큼 양국 교역 확대, 일본 기업의 대(對)한국 투자 회복, 자원 무기화에 대한 공동 대응을 위해 일본 경제계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일 정상회담

- 경제계 "尹, 韓日협력 물꼬 터…기시다 조속한 訪韓 기대" - 尹 "한일 정상회담 국민 체감하도록 후속 조치 만전 기하라" - 정진석 "식민지 콤플렉스 벗어나 日 대하자..추월은 시간문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