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박지현 "폭력적 팬덤 원조는 `극렬 문파`…이재명 온갖 고초"

이성기 기자I 2022.06.24 14:44:00

24일 페이스북에 `폭력적 팬덤과 결별` 거듭 촉구
"팬덤 정치 벗어나 민심 정치로 돌아가야"
최근 연일 페북 메시지…현실 정치 복귀하나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은 24일 “폭력적 팬덤의 원조는 이른바 `극렬 문파`”라며 “문재인 전 대통령의 입장과 조금만 다른 발언을 해도 낙인 찍고 적으로 몰아 응징했다”고 주장했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총사퇴 의사를 밝히는 입장문을 발표한 뒤 국회를 나서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 전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폭력적 팬덤과 결별하고 당내 민주주의를 살려야 한다`는 글에서 “제가 끊어내자는 것은 팬덤의 폭력적 행위”라며 이같이 말했다.

지방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지난 2일 자리에서 물러난 뒤 침묵을 이어가던 박 전 위원장은 최강욱 의원 징계 심사 건 등 각종 현안과 관련 페이스북 메시지를 잇달아 내면서 다시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8월 말 전당대회 최고위원 출마 등 조만간 어떤 식으로든 현실 정치에 복귀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박 전 위원장은 “이들의 눈엣가시가 돼 온갖 고초를 겪은 대표적인 정치인이 이재명 의원”이라며 “폭력적 팬덤은 민주당을 잘못하고도 사과할 줄 모르는 염치없는 정당으로 만들었다. 토론과 대화를 사라지게 하고, 당내 민주주의를 병들게 했다”고 주장했다.

당내 강성 초선 모임 `처럼회`을 향한 비판도 이어갔다.

박 전 위원장은 “최강욱·김남국 의원은 한동훈 인사청문회에서 민주당의 위신과 명예를 실추시키고 선거 패배의 원인을 제공했지만 최소한의 공식 사과도 없었고, 어느 누구도 그들의 책임을 묻지 않았다”며 “지방선거 패배의 원인을 제공한 검찰 개혁 강행을 반대하는 의원이 최소 수십 명은 되었지만 의총 결과는 만장일치 당론 채택이었다. 폭력적 팬덤이 침묵을 강요한 것과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 팬덤 정치에서 벗어나 민심 정치로 돌아가야 한다”며 △폭력적 팬덤을 두려워하지 않고 할 말을 하고 △좌표를 찍고 문자폭탄을 던지는 폭력적 행위 중단 △당원 참여 정치 토론회 개최 활성화 △당 대표 선거를 팬덤 정치와 결별하고 민심 정치로 전환하는 계기로 만들 것을 주문했다.

박 전 위원장은 “팬덤을 둘러싼 이번 논쟁이 당의 전열과 노선을 정비하고 민주당에 새로운 정치문화가 자리잡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