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요린이도 파티셰로"…장비빨 돋보이는 홈베이킹 가전

신민준 기자I 2021.04.16 13:08:54

집콕 장기화에 홈디저트족 증가…홈베이킹 가전 수요 ↑
삼성·LG전자, 비탄토니오, 브레빌 등 홈베이킹 가전 선봬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길어지면서 집콕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홈디저트족(홈디족)이 늘면서 홈베이킹(집+제빵) 가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홈베이킹에 처음 도전하는 요린이(요리+어린이)도 성능 좋은 장비가 있다면 파티셰 못지 않은 완성도 높은 디저트 등을 손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왼쪽부터 비탄토니오 와플메이커, 삼성전자 비스포크 전자레인지, LG전자 디오스광파오븐, 브레빌 퍼펙트 스마트 오븐 에어 프라이어. (사진=각사)
홈베이킹 가전 쇼핑몰 매출 증가

홈베이킹 가전에 대한 높은 관심은 쇼핑몰 매출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매출 신장세가 가장 두드러셨던 부분은 디저트 ‘크로플(크로아상+와플)’ 열풍에 힘입은 와플메이커다. 옥션에서는 작년 10월 23일부터 11월 22일까지 한달 간 와플메이커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640% 급증했다. G마켓에서도 작년 11월 22일부터 12월 21일까지 한 달간 와플메이커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644% 급증했다.

이탈리아 주방가전기업 비탄토니오가 출시한 와플메이커 ‘와플&핫샌드위치 베이커’는 전용 플레이트가 14종에 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와플 외에도 베이커리 전문점에서나 만날 수 있는 수십 종의 빵을 가정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와플과 크로플을 만들 수 있는 와플 플레이트와 함께 멀티 샌드위치 플레이트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플레이트는 높이 23미리미터(mm)로 속이 깊고 무게가 묵직해 반죽 등 재료를 제대로 눌러주는데다 열이 고르게 오르고 오래 지속된다. 한 번에 2개 와플을 구울 수 있어 베이킹 시간이 절약된다는 것도 장점이다. 예열 후 3~4분이면 와플이 완성돼 간식은 물론 바쁜 아침식사나 파티음식 준비에도 유용하다. 레시피에 맞게 베이킹 시간을 설정하는 타이머도 장착돼 있다.

최적 조리법 찾아주는 AI기능 탑재

삼성전자(005930)가 새롭게 선보인 비스포크 색상의 전자레인지는 집에서 손쉽게 빵과 디저트를 조리할 수 있는 노오븐 베이킹 기능을 추가했다. 냉동 상태의 빵도 갓 구워낸 것처럼 따뜻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살려 해동할 수 있다. 바삭한 토스트도 만들 수 있다. 홈 디저트 자동 조리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복잡한 레시피 없이 버튼 하나만으로 파운드 케이크, 에그 푸딩, 브라우니 등 다양한 디저트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LG전자(066570)의 디오스광파오븐은 인공지능(AI)쿡 기능이 특징이다. 와이파이를 탑재한 광파오븐에 스마트폰의 LG씽큐 앱을 연동시킨 뒤 스마트폰 카메라로 풀무원식품의 간편식에 있는 바코드를 찍으면 광파오븐이 자동으로 최적의 조리법을 찾아준다. 디오스광파오븐은 작년 1~8월 누적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0% 가량 늘었다.

호주 가전기업 브레빌도 ‘퍼펙트 스마트 오븐 에어 프라이어(BOV860)를 내놨다. 퍼펙트 스마트 오븐 에어 프라이어는 오븐에 에어 프라이어 기능을 더한 점이 특징이다. 50도~230도의 세밀한 온도 조절이 가능하며 그릴·피자·토스트·베이킹 등 10가지 스마트 조리 매뉴얼을 탑재해 프리미엄 디저트부터 고급 파인다이닝 요리까지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소셜네트워스서비스(SNS) 채널을 통해 홈베이킹 가전으로 만든 디저트 레시피를 공유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며 “홈베이킹 가전에 대한 높은 관심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