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민주당 비례정당명 `더불어민주연합` 유력

김유성 기자I 2024.02.27 13:19:11

박홍근 의원 "선관의 의견 받아, 진보당 등 청취"
"이번주 창당 전 당명과 당대표 문제 매듭"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해 창당하는 비례위성정당의 당명으로 ‘더불어민주연합’이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정당명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답변을 받은 상태에서 진보당과 새진보연합의 동의 절차만 남았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27일 민주연합추진단장인 박홍근 의원은 ‘민주개혁진보연합’(가칭)의 국민 후보 공모·심사·추천 절차 발표를 마친 후 기자들을 만나 “이번주 창당을 앞두고 있는데 당명과 당 대표 문제를 매듭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당명 관련해서는 선관위가 사용불허를 하면 너무나 어려운 상황이 연출될 수 있어 사전에 우리 의견을 갖고 선관위에 질의를 해 놓았다”며 “더불어민주연합 등 몇 개 안이 있고 이를 선관위에 질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에 대한 대답이 어제 오후 늦게 왔는데 ‘사용할 수 있다’라는 공식 응답이었다”며 “이제는 진보당, 새진보연합 등과 협의를 통해 당명을 정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비례연합정당에 대해 민주당 주도로 만든다는 것을 실무 협의로 합의한 바 있고 2개 정당은 충분히 경청하겠다고 했다”며 “우리 의견을 듣는 과정을 밟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당 대표와 관련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며 “민주당이 추천한 인사와 시민사회에서 추천한 인사가 공동 대표가 되지 않겠는가”라며 “이 문제도 오늘과 내일 거쳐서 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문제 삼은 진보당에 대한 정체성 문제에 대해서도 박 의원은 언급했다. 그는 “진보당은 원내진입한 정당이고 국민 검증을 거친 정당”이라면서 “만약에 진보당을 문제삼는다면, 진보정당에 대한 위헌소송부터 걸어야 한다”고 반박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진보당의 핵심 세력이 ‘경기동부연합’이라고 지적했다. 과거 내란 혐의로 해산된 통합진보당 계열 정당이라는 얘기다.

이를 두고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13년 전 통합진보당 내란의 주축인 경기동부연합이 정치세력이 되는 것에 대한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