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與권명호 “난 울산 동구 풀뿌리 정치인…조선소 인력난 풀겠다”[총선人]

김형환 기자I 2024.03.21 11:31:18

울산 동구서 재선 도전하는 국민의힘 의원
“친환경·디지털 선박 등 미래 먹거리 찾을 것”
“평생 동구서 살아온 정치인…주민 요구 알아”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지난 4년간 울산 동구 먹거리인 조선업 살리기에 집중했는데 여전히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노동자의 도시’ 울산 동구에서 단수 공천 받은 권명호 국민의힘 의원은 재선 도전의 이유를 묻는 말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지난 4년 동안 조선업 살리기에 앞장서서 수주도 많이 받아 3~4년치 일감을 확보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면서도 “일감은 많은데 일 할 사람이 없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22대 국회에서 해결하고 싶다”고 말했다.

(사진=이데일리DB)
울산 동구의 경우 ‘조선업이 전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조선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실제로 조선업이 휘청할 경우 울산 동구 자체가 함께 휘청인다는 것이 권 의원의 설명이다. 실제로 2018년부터 이어온 조선업 부진에 울산 동구는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조선업 살리기에 앞장서 온 권 의원은 일손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근로자 처우 개선을 위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그는 “근로자 처우개선을 위해 후생복지를 지원하고 근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지원을 받고 이를 정책적으로 조선업계에 지원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한다”며 “이를 가장 잘 할 수 있는 후보는 나라고 자부한다. 이를 통해서 울산 동구 경제가 되살아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뿐만 아니라 권 의원은 미래 먹거리를 위해 1호 법안으로 ‘친환경 디지털 선박 초격차 기술 확보를 위한 법률안(가칭)’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조선업도 이제 현재만 보는 것이 아닌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미래 조선업에서 유망한 친환경 기술, 디지털 기술을 선박에 적용하는 기업을 지원하고 이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을 해주는 법안”이라고 설명했다. 권 의원은 21대 국회에서 ‘자율운항 선박 촉진법’을 통과시켜 현재 울산 동구에서 자율운항 선박과 관련한 테스트가 진행 중인 상황이다.

울산 동구는 PK(부산·울산·경남) 지역 중 가장 진보색채가 강한 지역 중 하나로 꼽힌다. 지난 20대 총선에서는 김종훈 전 민중당 의원이 당선됐고 현재 동구청장으로 재임 중이다. 이같은 동구에 권 의원을 비롯해 김태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이장우 노동당 후보가 출마를 선언했다.

권 의원은 자신을 ‘풀뿌리 정치인’이라고 주장하며 다른 후보들보다 울산 동구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주장했다. 그는 “태어나서 군대 생활 빼고는 울산 동구에서 생활하면서 동울산청년회의소 회장, 학교운영위원장, 주민자치위원장, 기초의원, 시의원을 거쳤다”며 “주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 바로바로 대답할 수 있는 정치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저는 판검사·군 장성·고위공직자 출신이 아닌 풀뿌리 정치부터 시작해 늘 울산 동구 주민들 곁에 있었다”며 “주민들에게 쉽게 공감할 수 있는 ‘풀뿌리 정치인’”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4년간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서울 여의도에서, 금요일과 주말에는 지역에서 쉴 틈 없이 의정활동을 해왔다”며 “연포산터널 완전 무료화, 시내버스 노선 개편안 재검토 등 다양한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 등 지역의 해결사로 활약했다”고 주장했다. 울산을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 중 법안 발의·통과율이 가장 높고 국민의힘 내에서도 상위권이라는 게 그의 주장이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