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코로나 대응, 금융협력 강화"

이윤화 기자I 2021.05.03 11:30:00

21차 한중일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 화상 개최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일 화상으로 개최된 ‘제21차 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했다. 이 총재는 이번 회의에서 최근 3국 및 세계 경제·금융동향과 주요 리스크 요인, 역내 금융협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3일 오전 개최된 제21차 한중일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이날 회의에는 이 총재를 비롯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함께 참석했다. 중국에서는 류쿤 재무장관이 조우 지아이 차관을, 이강 중국인민은행 총재가 리 보 부총재를 대신해 자리했다. 일본에서는 아소 부총리 겸 재무장관, 구로다 일본은행 총재가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글로벌·역내 경제동향, 코로나19 영향 및 정책대응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이 총재를 비롯한 한·중·일 3국의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맞춤형·포용적 지원조치를 통한 장기 재정건전성과 금융안정 확보가 필요하며, 개방적·원칙기반의 다자간 무역·투자시스템이 중요함을 재확인했다.

또 한·중·일간 협력 및 대화를 강화함으로써 ASEAN+3의 금융협력에 기여할 것임을 다짐했다. 구체적으로 지난 3월 말 발효된 CMIM(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 협정문과 제11차 모의훈련의 성공적인 실시에 이어 향후 CMIM 신규 참조금리와 역내통화 자금지원 절차의 운영지침 반영, 제12차 모의훈련 실시, 미래방향 논의를 통해 CMIM의 준비도와 효과성을 증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어 AMRO(아세안+한중일 거시경제조사기구) 창립 10주년을 축하하고 역내감시기능 확충, 리스크 및 경제 분석 기능 제고 등을 높이 평가했다.

아울러 한·중·일 3개국은 ASEAN+3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의장을 맡은 한국과 브루나이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하며 내년도 의장국인 중국과 캄보디아를 지원할 것임을 약속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