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LH 투기 응징’부터 주문한 與 선대위… 이낙연 “가장 강력한 처벌”

이정현 기자I 2021.03.08 10:40:57

8일 민주당 중앙선대위 회의서 LH 투기 의혹 처벌 한목소리
李 “시민사회 협력해 현행법상 가장 강력 응징”
박영선 “SH 유사한일 없도록 제도 구축”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전 투기 의혹과 관련해 “가장 강력하게 응징하고 가장 강력한 재발방지대책을 최단시일 내 수립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자 등이 8일 서울 종로구 박 후보 캠프에서 열린 제1차 중앙선대위 회의에서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박영선 선거캠프에서 열린 민주당 중앙선대위 제1차 회의에서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친인척 명의를 포함한 가, 차명 거래에 대해 강제수사를 통해서라도 있는 그대로 모든 것을 밝혀내고 현행법이 허용하는 가장 강력한 처벌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총리실 주도의 조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며칠 안에 1차 조사결과가 발표될 것이나 그것으로 충분치 않을 것”이라며 “이번 문제는 시민사회 제보로 시작된 만큼 시민사회와 협력 수사한다는 체제로 임할 것을 여러분께 약속드린다”고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공직자의 투기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입법을 신속 추진하겠다”며 “금융범죄와 마찬가지로 부동산 투기이익도 환수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투기의혹이 제기됐으나 윤리감찰단의 조사를 앞두고 탈당한 시흥시의원에 대해서는 “영구히 복당을 금지할 것”이라 했다.

박영선 민주당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역시 강력한 대응을 주문했다. 박 후보는 “부동산 정책을 집행하는 기관에서 절대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며 공직자들이 내부 정보를 이용한 사적 이익추구는 국민을 가장 분노하게 하는 일”이라며 “철저하고 전면적인 조사를 통해 한점의 의문 없이 규명하고 불법으로 얻은 이익 남김없이 환수 및 몰수해야 한다”며 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장 당선을 전제로 “서울시청과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 유사한 일이 절대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한 제도를 만들 것”이라며 “시민이 참여하는 감시기구를 만들어 상시모니터링을 하고 신고센터를 운영해 대응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LH發 `신도시 땅투기 의혹`

- “정부에 뒤통수 맞았다”…3기신도시 분양가 불만 쇄도 - LH, 비상경영회의 개최…“하반기 경영혁신 본격화” - 국토부 “3기신도시, 보상 차질 없어…청약 계획대로 시행”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