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與김경율, 노무현재단·정대협 의혹 제기…“민주당 날 고소해달라”

김형환 기자I 2024.02.01 11:22:47

국민의힘 비대위회의서 재단 회계 지적
한동훈 “이런 것 하라고 비대위원으로 모셔”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회계사 출신인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1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제발 저를 허위사실 적시에 따른 명예훼손으로 고소해달라”며 노무현재단의 건축비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정의기억연대 전신) 보조금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김 위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종전 자신이 대장동·백현동 개발비리 의혹 등과 관련해 민주당으로부터 고발당한 전례를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김경율 비대위원이 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 위원은 노무현재단이 설치한 서울 종로구 노무현시민센터와 김해 봉하마을 노무현기념관이 지어질 당시 건축비가 과대계상된 점을 지적했다. 그는 “서울 강남 소재 고급아파트의 건축비가 부대시설 등을 모두 포함해 평당 700만원 수준”이라며 “종로에 지어진 시민센터는 평(3.3㎡)당 2100만원이고 김해는 평당 1660만원이다. 회계사 생활 27년째인데 평당 이 정도의 건설비는 처음 들어본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정대협 보조금 문제도 꼬집었다. 김 위원은 “정대협은 국고보조금을 5억원 신청하고 자부담금으로 19억원을 부담하겠다고 했지만 자부담금에 대한 입금은 없었다”며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문제 제기를 해보면 검찰 수사에서 기소된 바도 없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의 발언 직후 한 위원장은 “이런 것 하시라고 제가 (비대위원으로) 모신 것”이라고 웃음을 보였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총선은 소위 ‘86(80년대 학번·60년대생) 특권정치 청산’이라고 말한 바 있는데 86 자체가 미워서가 아니라 이분들이 수십년째 운동권 권력으로 특권 정치·기득권 정치를 계속 해오는 과정에서 부패해졌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윤건영·김민석·윤미향·서영교 이런 분들이 과연 2024년에 맞는 청렴기준에 충족되고 있는 사람인가. 그렇지 않다”며 “운동권 특권 정치가 부패했기 때문에, 자기들 끼리끼리 정치하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청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