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복귀하자마자…美, 코로나 기원설 놓고 中 이어 WHO 압박

이준기 기자I 2021.02.22 10:08:02

'美안보사령탑' 설리번 "WHO 기원 규명 나서야"
"2억弗 투척" 공언 나흘 만에 타깃 WHO로 확장

사진=AFP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우리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주도하는 신뢰할 수 있고 개방적이며 투명한 국제 조사가 필요하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안보사령탑인 제이크 설리번(사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이 21일(현지시간) 코로나19 기원설을 놓고 WHO를 압박하고 나섰다. 지난해 7월 ‘WHO는 중국 편향적’이라는 이유로 탈퇴를 선언했던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결정을 뒤집으며 복귀를 선언하자마자 나온 발언이다. 국제사회의 리더십 회복에 나선 바이든 행정부가 WHO 재접수를 통해 코로나19 기원을 시작으로 대중(對中) 압박을 본격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날 미 CBC방송과 인터뷰에서 최근 WHO가 코로나19 최초 발병지인 중국 우한을 찾아 조사했지만 기원 규명에 사실상 실패한 배경에 “중국이 충분한 원본자료를 제공했다고 보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지난 13일 성명에서 “중국은 코로나19 발병 및 확산과 관련한 모든 자료를 WHO에 제공해야 한다. WHO 조사 보고서에 개입하려 해서는 안 된다”고 중국을 정조준한 이후 나흘 만에 타깃을 WHO로까지 확장한 것이다.

설리번 보좌관은 “우리는 WHO와 중국 모두가 이 문제에 나서야 한다”고 거듭 강조한 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통화에서) 코로나19 문제를 제기했다. 중국을 포함해 모든 나라가 세계를 보호하기 위해 자신의 몫을 다할 필요성도 제기했다”고도 했다.

앞서 지난달 20일 취임 첫날 WHO 탈퇴 절차를 전면 중단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7일 2억달러(약 2200억원) 이상의 거금을 투척하며 ‘통 큰’ 복귀를 알린 바 있다.

바이든 행정부 들어 미국의 코로나19 기원설을 놓고 대중 압박을 강화하는 모양새다. 유엔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화상회의에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모든 국가는 코로나19와 관련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해야 한다”고 했고, 백악관도 “WHO 조사 과정에서 중국 정부가 충분한 자료를 내놓지 않았기 때문”(젠 사키 대변인)이라고 했다. 전임 트럼프 행정부에서 NSC 부보좌관을 지낸 바 있는 매슈 포틴저도 이날 CBS방송과 인터뷰에서 “중국 보건당국은 어느 정도 배제됐던 것 같다”며 “중국 공산당이 은폐 시도를 위해 군으로 눈을 돌렸기 때문”이라며 중국이 코로나 확산 은폐를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