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중 교직원 백신접종…2학기부터 초중고 매일등교

신하영 기자I 2021.06.20 16:40:00

교육부 “방학 때 학교방역 점검한 뒤 2학기 전면등교”
하루 확진자 1천명까지 유치원·초중고 전면 등교 가능
8월까지 유초중고 교사, 돌봄인력, 고3 등 접종 완료
거리두기 힘든 과밀학급, 등교·원격수업 병행할 수도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오는 8월 하순부터 시작하는 유·초·중·고 2학기 개학부터는 학생들의 매일 등교가 가능해진다. 교육부가 방학 중 교직원 백신접종을 완료한 뒤 2학기부터는 전면등교를 추진하기 때문이다. 그간 자녀가 등교하지 않는 날이 많아 돌봄에 애를 먹었던 학부모들은 한시름 놓게 될 전망이다.

수도권 중학생과 직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등교 수업이 확대 시행된 지난 14일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화홍중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거리두기 2단계까지 전면등교 가능

교육부는 이런 내용의 2학기 전면등교를 위한 단계적 이행방안을 20일 발표했다. 최근 수도권 중학교와 직업계고(특성화고·마이스터고)를 중심으로 등교를 확대한 데 이어 방학 중 전면등교 준비기간을 거쳐 2학기 학생들의 매일등교를 추진한다는 게 골자다.

2학기 전면등교는 방역당국의 새로운 거리두기 개편안을 적용해 이뤄진다. 전국적으로 하루 확진자 수가 500명 이상인 2단계(종전 2.5단계)까지는 전면 등교가 가능하다. 종전까진 전교생의 3분의 2정도까지만 등교가 가능했지만 2학기부터는 학생들이 매일 학교에 나올 수 있도록 기준을 완화한 셈이다.

교육부가 이처럼 등교 확대를 추진하는 이유는 원격수업이 장기화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결손이 크기 때문이다. 전 국민 백신접종이 확대되고 있고 학생과 접촉이 많은 교직원 백신접종도 방학 중 완료할 수 있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교육부가 지난 17일 발표한 설문조사에선 학부모의 77.7%가 학생들의 등교확대에 찬성했다.

여름방학 중에는 교사·교직원에 대한 백신접종을 완료할 방침이다. 유·초·중 교직원과 돌봄인력, 고3 학생과 수업생, 고교 교직원, 방과 후 강사까지 2학기 개학 전인 8월까지 모두 백신접종을 끝낼 계획이다. 재수생을 포함한 수험생은 9월 수능모의평가 접수자를 대상으로 백신접종을 추진한다.

학교 급식을 통한 감염 우려도 큰 만큼 교육부는 단계별 급식방법도 제시했다. 2단계까지는 한 칸씩 띄어앉기를 생활화하고 3단계부터는 식탁 칸막이 설치를 의무화한 게 골자다. 하루 2000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오는 4단계부터는 원격수업으로 전환되며 학교급식은 전면 중단된다.

학교에서 방역활동을 지원하는 인력 규모도 1학기 4만9000여명에서 2학기 6만 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들은 교사를 도와 발열체크 등 학생들의 방역수칙을 지도하는 역할을 맡는다.

개학 3주 전에는 학교·학원 집중방역기간을 운영하며 무증상 감염자를 가려내기 위한 유전자증폭(PCR)검사도 확대한다. 지금까지 서울·인천·울산교육청이 이동검체팀을 운영하며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PCR검사를 운영했다. 교육부는 7월까지 이를 경기·경북·경남교육청으로 확대하고 학원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선제적 PCR검사도 실시한다.

2학기부터는 지금과 같이 일일 확진자 500~1000명 사이(2단계)에서는 학생들의 매일 등교가 가능하다. 1000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3단계부터는 초등3~6학년은 전교생 3분의 4 등교, 중·고교 3분의 2까지 등교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방역당국의 거리두개 개편안은 다음 달 적용 예정지만, 학교는 여름방학 준비기간을 거쳐 2학기부터 적용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거리두기 1단계에선 모든 학교·학생이 등교수업을 실시하고, 2단계에선 가급적 전면등교를 원칙으로 하되 지역별 여건에 따라 3분의 2까지 등교가 가능하다”고 했다.

거리두기 4단계 체제에 따른 학교밀집도 기준(자료: 교육부)
과밀학급도 분반 통해 최대한 등교 늘린다

학급인원 30명 이상의 과밀학급도 분반을 통해 전면 등교를 추진한다. 반을 최대한 쪼개 학급인원을 줄이도록 하겠다는 의미다. 이 과정에서 과학실·실험실·음악실을 일반교실로 전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분반을 위한 시설 개선비나 기간제교사 채용 비용도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지원할 방침이다.

분반이 어려운 경우 수업시간을 조정하는 탄력적 학사운영도 가능하다. 학생들의 등교시간에 시차를 두는 시차등교제를 통해 학생 간 동선을 분산할 수 있다.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4일 등교 후 1일 원격수업을 운영하는 형태도 허용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년별로 1시간 단위로 등교시간을 달리 적용하는 사례도 있다”며 “지역별 감염 추세나 학교별 특수성을 반영, 탄력적 학사운영이 가능하도록 교육청·학교의 자율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교육부는 전 국민 1차 백신접종이 3600만명(인구 대비 69%)을 넘어서는 오는 10월에는 학교 교육활동이 정상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부터는 동아리활동·토론수업·진로체험 등 적극적인 학교수업도 가능하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질병관리청 등 유관부처와 협의해 2학기 전체학생의 등교를 차질 없이 준비할 것”이라며 “국민 모두가 학부모의 마음으로 백신접종과 방역수칙 준수에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코로나19 백신 전쟁

- [속보]코로나19 백신 2차 신규 접종자 10.7만명, 누적 77.6% - 모더나 백신, 젊은 남성 심근염 위험 화이자의 5배 - 강기윤 의원 “코로나 백신 이상반응 지원 위해 2470억원 증액 필요”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