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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車 생산·내수·수출 ‘트리플 증가’…7년 만에 처음

문승관 기자I 2021.04.13 11:00:00

‘2021년 1분기·3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1분기 증가 2014년 이후 처음
3월 ‘트리플 감소’ 분기 실적과 ‘온도차’…작년 부품공급 차질 해결 효과 탓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올해 1분기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생산 12.2%, 내수 11.3%, 수출 16.9% 등 ‘트리플 증가’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내수는 역대 1분기 중 최고 판매대수를 기록했고 수출금액은 지난 2014년1분기(124억8000만달러), 2012년1분기(123억달러)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기록을 달성했다. 다만 3월 실적은 오히려 ‘트리픔 감소’를 나타내며 분기 실적과 비교해 온도 차를 나타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이 같은 내용의 ‘2021년 1분기·3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을 발표했다.

◇1분기 수출 품목 고도화…수출단가 강세 연결


친환경차는 민관 공동 노력으로 역대 분기 수출 사상 최대를 달성했다. 친환경차 내수판매 또한 역대 2위 실적을 나타냈다. 전체 자동차 내 친환경차 판매비중(15.9%)은 역대 최대 기록을 달성했다.

자동차 생산은 내수·수출 동반 판매 증가와 지난해 기저효과 등으로 12.2% 증가한 90만8823대를 기록했다. 올해 1~2월 국가별 생산 증감률은 중국을 제외하면 주요국 대비 유일하게 증가세(30.4%)를 나타냈다. 한국의 생산국 순위는 지난해 7위에서 올해 6위로 한 단계 뛰어올랐다.

내수는 역대 1분기 중 최다 판매를 달성했다. 올해 6월까지 개별소비세 30% 감면 연장과 친환경차 내수 판매 확대 등으로 11.3% 증가한 43만2349대를 기록했다. 올해 1~2월 국가별 판매 증감률은 중국을 제외하면 주요국 대비 유일하게 두자릿수 증가세(21.9%)를 나타냈다. 올해 1분기 베스트 셀링카(승용) 톱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했다. 내수판매 톱5는 1위그랜저(2만5861대), 2위 카니발(2만3716대), 3위 쏘렌토(2만782대), 4위 아반떼(2만130대) 5위 K5(1만7869대)였다.

국산차는 트레일블레이저, 쏘렌토, 투싼 등 SUV(14.3%), 카니발 등 CDV( 승합용 미니밴) 판매 확대(162.3%)가 판매를 견인하며 8.2% 증가한 35만6651대를 기록했다. 수입차는 미국계, 독일계, 스웨덴계 브랜드의 판매 증가로 28.6% 증가한 7만5698대를 나타냈다.

수출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 판매호조와 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 수출 확대로 16.9% 증가한 55만5430대, 수출금액은 31.5% 증가한 119억2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산업부는 “수출 주력 품목을 SUV·친환경차로 전환하는 등 수출 품목 구조의 고도화가 수출단가 강세로 연결했다”며 “자동차 수출의 고부가가치화를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수출금액은 지난 2014년1분기(124억8000만달러), 2012년1분기(123억달러)에 이어 세 번째 기록을 세웠다. 수출판매 톱5는 1위 코나(6만3789대) 2위 트레일블레이저(4만7881대), 3위 니로(3만4148대) 4위 아반떼(3만2566대) 5위 스포티지(2만9297대) 였다. SUV가 21% 증가하며 수출 강세 지속(수출비중 확대, 72%(2.6%포인트↑)), 트레일블레이저, 스포티지, 코나 등 소형 SUV 판매 확대가 수출증가를 이끌었다. 아울러 K5, G80 등 신규 차종의 수출 본격화도 올해 1분기 수출 호조에 기인한 것으로 산업부는 분석했다.

친환경차 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0.5% 증가한 6만8546대, 수출은 57.2% 증가한 9만1806대를 나타냈다. 내수는 올해 1분기 지난해 4분기(7만5000대)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친환경차 판매대수를 기록했다.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전체 자동차 판매 중 15.9%를 차지했다.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등 모든 차종에서 증가하며 판매 호조를 견인했다. 국산차 하이브리드차(85.6%), 전기차(35.0%), 수소차(33.7%)의 판매 확대로 69.7% 증가한 4만4928대를 나타냈다. 하이브리드차가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고 그랜저ㆍK5ㆍ쏘렌토 하이브리드의 판매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수입차는 하이브리드(29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424.5%) 판매 호조로 148.1% 증가한 5887대를 나타냈다.

수출은 역대 최다인 9만1806대(57.2%)를 기록했다. 친환경차 수출액 비중이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19.5% 기록했다. 대수비중도 17.2%를 차지했다. 전 차종 두자릿수 증가세를 시현했는데 수소차가 지난해 2분기(426대)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은 판매 대수를 기록했다. 부품은 글로벌 시장 회복세에 따른 기저 효과와 주요시장에서 완성차 판매 호조세 등으로 8.4% 증가한 59억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3월 ‘트리플 감소’ 기록…지난해 역기조효과 탓


올해 3월 자동차 생산은 9.5% 감소하고 내수 0.9%, 수출 1.4%(수출액 15.3%) 줄었다. 1분기와 달리 트리플 감소세를 보였다. 지난해 부품공급 차질 해결에 따른 생산 만회 등 역기저효과로 감소했다. 3월 생산·내수·수출은 지난해 월평균,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월평균과 비교하면 모두 증가했다.

생산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 등 대외여건 변수에 따른 일부 생산 차질 영향 등으로 9.5% 감소한 33만3848대였다. 한국GM은 반도체 수급차질에 따른 부평2공장 감산, 르노삼성은 닛산로그 수출중단, 쌍용은 내수·수출 부진 등으로 감산했다. 내수는 국내 업계의 신차효과(전월비 38.9% 증가)로 전년 월평균 대비 9% 증가했으나 지난해 같은달과 비교하면 역기저효과 등으로 0.9% 감소한 17만1340대였다.

이번 달 베스트 셀링카(승용) 톱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했다. 국산차 판매는 투싼, 카니발 등 신차 효과가 지속으로 지난해 월평균 대비 5.8% 증가했으나 부품공급 차질 등으로 △6.2% 감소한 14만523대를 판매했다. 수입차는 대다수 브랜드의 판매 호조로 33.7% 증가한 3만817대였다.

수출은 지난해 대기수요 물량 해소에 따른 역기저효과 등으로 1.4% 소폭 감소한 20만3837대, 수출금액은 15.3% 증가한 44억달러 였다. 수출금액은 품목 고부가가치화에 따른 수출 단가 강세가 이어지면서 3개월 연속 증가했다. 2016년12월(45억2000만달러) 이후 4년3개월만 최고치를 경신했다.

수출대수는 지난해 월평균(15만7000대대) 대비 29.6% 증가했다. 니로(2.4%), 스포티지(4.0%), 트레일블레이저(23.2%) 등 소형 SUV가 수출 호조세를 이끌었다. 친환경차는 내수가 지난해 같응 기간 보다 59.0% 증가한 3만316대를, 수출은 29.3% 증가한 3만3164대로 3개월 연속 내수와 수출 모두 증가했다.

내수는 14개월 연속 증가하며 월간 판매대수 최초 3만대를 돌파했다. 특히 이번 달은 전기차(9만대)ㆍ수소차(0.9만대) 월간 역대 최다 판매 대수를 기록했다. 친환경차 판매비중은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의 17.7%(6.7%포인트)를 차지해 월간 역대 최고 기록 경신했다.

국산차는 하이브리드(38.6%), 전기차(26.4%), 수소차(32.3%) 판매 호조로 8.1% 증가한 1만8708대를 판매했다. 하이브리드는 13개월 연속 견고한 증가세를 시현했다. K5ㆍ쏘렌토 하이브리드의 판매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수입차는 하이브리드(282.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314.7%), 전기차(19.3%) 판매 호조로 126.2% 증가한 1만1608대였다. 수출은 전 차종 수출 호조로 3만3164대(29.3%)를 기록해 역대 월간 최다 수출을 달성했다. 수출금액은 더 증가(34.4%)한 8억2000만달러 였다. 친환경차 수출비중은 전체 승용차 수출비중의 16.9% 차지했다.

수출금액은 전기ㆍ수소차가 큰 폭으로 증가(277.8%)하며 친환경차 수출액(8억2000만달러)비중이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18.6%(2.7%포인트 상승) 차지했다. 3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국내 완성차에 대한 선호세가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 수출호조 등으로 13.9% 증가한 22억달러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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