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김건희 여사, 순방 無사고 높이 평가"

김화빈 기자I 2022.09.23 12:23:18

"캐나다 가서 지를 수도 있지만, 사고 안 친 건 다행"

[이데일리 김화빈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 원장은 23일 윤석열 대통령의 영미 해외순방과 관련, “총체적으로 실패한 외교지만, 단 하나의 성과라면 김건희 여사가 사고를 내지 않은 것”이라고 혹평했다.

캐나다 토론토 도착한 윤석열 내외 (사진=연합뉴스)
박 전 원장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국민들이 가장 관심을 가졌던 김 여사가 사고를 내지 않은 게 가장 큰 소득”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들은 김 여사가 무슨 언행을 하시면 조마조마 했잖나. 이번에는 현재까지 ‘무사고’다. 해외순방을 김 여사가 하시는 것”이라며 “이건 높이 평가해야 된다”고 말했다.

이어 “혹시 캐나다 가서 한 방 지를지도 모르지만 (지금까지) 사고를 안 친 것은 다행인 일”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윤 대통령의 ‘이XX’ 막말 파문과 관련해 “48초 만남을 정상회담이라고 한다면 세계 외교사와 기네스북에 올라갈 것”이라며 “대통령의 막말 실수를 진솔하게 사과해 진화시켜야지 ‘바보해명’으로 키우는 한심한 참모들이 대통령을 망친다”고 비판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등 외교라인을 전면 교체도 촉구했다.

그는 “AFP 외신 보도를 보고 창피하고 속상하다. 그래도 우리 대통령 아닌가”라며 “조문하지 못한 영국 방문, 지구상 유일한 분단국가 대통령의 대북문제 거론 안 한 앙꼬 없는 UN 연설, 48초 회담이라니 진짜 쪽팔린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영미 방문은 완전한 실패다. 유일한 소득은 김 여사의 무사고 동행”이라며 “캐나다 순방이라도 잘 하시라”고 당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