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조국, 박은정 부부 비호에…韓 "사기꾼 변호로 22억 땡긴게 검찰개혁이냐"

이윤화 기자I 2024.03.29 13:13:17

한동훈 與비상대책위원장, 경기 의왕 선거 유세
"우리는 조국에게 너무 관대…범죄자 지배 안된다"
"범야권 200석, 정권 바꾸는 것 아닌 개헌 위한 것"

[의왕(경기)=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에게 “박은정 후보 남편에 대해 전관예우가 아니라고 했는데 그럼 무엇이 전관예우”냐며 반박했다.

한동훈 위원장은 이날 오후 경기 의왕 부곡시장 지원유세에서 “박은정 후보의 남편인 이종근씨가 다단계 사건 수임료로 22억을 받은데 대해 조 대표가 조금 전 입장을 발표했다고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29일 경기 의왕 부곡시장 인근에서 의왕시과천시 최기식 후보 지지 발언을 위해 차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 대표가 박은정 후보 부부의 전관예우 논란에 대해 선을 긋자 한 위원장이 재반박에 나선 것이다. 조 대표는 서울 여의도 조국혁신당 당사에서 ‘파란불꽃펀드 참여자 감사의 만남’ 행사 이후 기자들과 만나 “박은정 전 부장검사와 이종근 변호사는 모두 윤석열 검찰총장 하에서 대표적인 반윤(反尹) 검사로 각종 불이익을 받았다”며 “언론에서 보도하는 것처럼 윤석열 검찰 체제로부터 혜택을 받았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전관예우의 개념은 고위 검사가 옷을 벗고 검찰 조직의 비공식적 네트워크로 수임받은 고객을 위해 이익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심지어 수임 계약서를 쓰지 않고 전화로 변론해 돈을 받고 세금을 안 내는 방식”이라며 “제가 알기로 수임계약서를 다 쓴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이에 대해 “자기 편이면 사기꾼 변호해서 한 번에 22억 원 땡기는 것, 그게 검찰개혁이냐”면서 “돈 주면 빠져나가는 세상을 원하는가. 그건 개혁이 아니라 범죄를 양성화하는 것이고, 검찰개혁이 아니라 검찰타락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조국에게 너무 관대하다”면서 지지자들을 향해 “그런 사람들에게 지배 당하면 안된다. 그러기 위해 우리가 나선다”고 결집을 호소했다.

한 위원장은 야당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면서 자당 경기 의왕과천 최기식 후보를 소개했다. 최 후보는 한 위원장과 사법연수원 동기로, 수원지검 성남지청 차장검사 시절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 ‘친형 강제입원 의혹 사건’ 수사를 지휘했다. 한 위원장은 “최기식은 공직 생활하는 동안 남에게 밥 한 번 얻어먹지 않은 사람이고, 오히려 꼬장꼬장 재미가 없어 놀림 받던 사람이다”라면서 “이런 사람이 시민을 위해 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위원장은 또 범야권 의석 200석 이야기에 대해서는 “이재명과 조국의 말처럼 (범야권이) 200석이 넘었다고 생각해보라”면서 “그건 정권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헌법을 개정하려고 하는 것이다. 오래 전부터 자유민주주의에서 ‘자유’를 뺀다고 주장해왔다. 이번 선거는 헌법 질서를 지키는 선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