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엑세스바이오, G6PD 바이오센서 베트남 판매 계약 체결

김지섭 기자I 2018.08.28 10:26:52

5개년 장기계약…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본격화

[이데일리 김지섭 기자]엑세스바이오(950130)는 베트남 의료기기 유통업체와 포도당-6-인산 탈수소 효소(G6PD) 바이오센서 ‘G6PD 케어스타트’의 판매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5년간 최소 210만달러(약 23억3000만원) 어치를 구매하는 장기 계약이다. 엑세스바이오의 자회사 웰스바이오가 생산을 담당하며, 제품은 베트남 국공립 클리닉과 중대형 민간 병원에 보급될 예정이다.

엑세스바이오에 따르면 중동 및 동남아시아 G6PD 바이오센서 시장 규모는 약 1억4000만달러로 추정된다. 특히 베트남은 G6PD 결핍 인구가 전체 인구 1억 명 중 약 7~10% 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 진단 방법은 실험실 및 병원에서만 진단이 가능하고 고가의 장비는 물론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된다”며 “‘G6PD 케어스타트’는 세계 최초로 개발된 현장진단제품으로 4분 이내에 결핍 정도를 정량 분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엑세스바이오는 원천 기술의 경쟁력 보호를 위해 미국, 중국, 일본 등 10개국에 G6PD 바이오센서에 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G6PD RDT는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열대지방에서 사용 가능한 유일한 현장진단제품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또 현재 요르단, 쿠웨이트, 카타르, UAE, 싱가폴, 홍콩, 태국 등에서 임상 진행 및 판매 논의가 진행 중이다.

한편 G6PD는 대사활동에 필수적인 효소다. 해당 효소가 결핍된 환자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처방 받을 수 있는 항생제, 해열제와 같은 특정 약물을 섭취 시 급성 빈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된다. 유전성 질병으로 치료약이 없어 사전 진단해 위험을 예방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으로 알려졌다.

G6PD 케어스타트 제품(사진=엑세스바이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