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진욱 "'고발 사주' 사건 관계인들, 떳떳하면 공수처 출석하라"

하상렬 기자I 2021.10.21 11:17:29

[2021 국감]수사 부진 지적에…관계인들 출석 촉구
김웅 소환 조사 시기 묻자 "일정 조율 중"
尹 정직 2개월 취소 소송 기각…"판결문 분석 중"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의 관계인들을 향해 공수처 출석을 촉구했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 법무부, 대법원, 헌법재판소, 법제처, 공수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자료 제출 요구를 듣고 있다.(사진=뉴스1)
김 처장은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최기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공수처 수사에 진척이 없는 것 아니냐’는 질의에 “이 사건 관계인들은 대부분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분들”이라며 “사건과 무관하다고 하는 분은 (공수처에) 출석해 사실을 떳떳하게 밝힐 것을 이 자리에서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주요 사건 관계인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 일정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최 의원의 ‘국정감사 이후 김 의원을 조사해야 한다. 구체적 일정 조율을 마쳤느냐’는 질의에 “예, 그렇다”고 답했다.

다만 ‘이번 주 안에 소환 조사가 이뤄질 것이냐’는 최 의원의 질문엔 “사건 관계인들이 여러 사람이기 때문에 일정을 조율해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며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이날 국감에선 최근 공개된 김 의원과 제보자 조성은 씨와의 통화내용이 화두가 됐다. 김 처장은 최 의원의 해당 통화내용에서 검찰의 공모가 의심되는 발언이 여러 차례 등장한 것이 윤석열 전 총장이 직·간접적으로 개입된 것 아니냐고 묻는 질의에 “수사 범위에 들어가 있다”고 말했다. 또 김 의원 발언 중 ‘저희’라는 부분이 검찰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그 부분도 수사 범위에 들어가 있다”고 했다.

아울러 김 처장은 ‘윤 전 총장의 판사 사찰 문건과 고발 사주 의혹이 유사한 구조를 보인다’는 지적에 “판결문 내용을 분석 중이다”고도 언급했다. 앞서 서울행정법원 행정12부(재판장 정용석)는 지난 14일 윤 전 총장이 청구한 ‘2개월 정직’ 징계 처분 취소 소송에 대해 기각 판단을 내렸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