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장혜영 "성평등·노동·녹색의 가치 남아 있어…지역에서 정치 세울 것"

이수빈 기자I 2024.04.16 11:08:09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라디오 인터뷰
낙선 3일만에 후원계좌 마감
"'포기하지 말라'고 입모아 얘기했다"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장혜영 녹색정의당 의원이 16일 향후 정치 행보에 대해 “구체적으로 지역에서 계속 녹색정의당의 가치를 살리는 정치를 다시 일으켜 세워 가야겠다고 마음먹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 마포을에 출마했던 장 의원은 4·10 총선에서 8.78%를 득표하며 3위에 그쳤다. 녹색정의당은 이번 총선에서 원내 진입에 실패했다.

장혜영(가운데) 녹색정의당 원내대표 직무대행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장 의원은 이날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마포을 지역에 출마해서 8.78%라고 하는 시민들의 지지를 받았고 그것에 대해서 계속 보답해나가는 정치를 지역에서 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장 의원은 총선 이후 쏟아진 후원금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지난 1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낙선 인사를 드린 지난 3일 여러분이 보내주신 응원과 후원으로 후원계좌가 한도 초과로 마감됐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이날 인터뷰에서 “후원을 주시면서 모두 입을 모아 해주신 얘기가 ‘포기하지 말았으면 좋겠다’(였다)”며 “성평등이든 노동이든 녹색이든 결국 우리 사회 약자들이 존엄하게 살 수 있어야 모두가 존엄하게 살 수 있다는 그 정치를 포기하지 말라는 의미였다고 생각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또 “저에 대한 후원도 감사하지만 당에 대한 후원으로 돌려달라는 말씀을 많이 드리고 있다”며 “저희가 전체 국회의원 득표율 2%가 안 되는 상황이라서 기존에 받던 정당보조금 같은 것도 없는 상태로 당을 운영해야 하다 보니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게 맞다”고 말하기도 했다.

녹색정의당은 지난 2004년 17대 총선에서 원내 진입에 성공한 민주노동당에 뿌리를 두고 있다. 20년 만에 원외정당이 된 이유에 대해 장 의원은 “저희도 윤석열 정부 심판 선거라고 하는 점에서 공감을 했지만 그 뒤에 붙는 질문이 많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봤다.

그는 “과연 위성정당을 통해 윤석열 정부를 심판할 수 있을까? 앞에서는 윤석열 정부 부자 감세를 비판하지만 정작 본회의장에서는 찬성표를 던져주는 야당으로 윤석열 정부를 심판할 수 있을까? 이런 질문들을 갖고 있었는데 이 물음표를 시민들에게 느낌표로 바꿔내는 데에 저희가 모자람이 많았던 것”이라고 자세히 설명했다.

장 의원은 또 “사실 당 자체가 많이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그런 질문들이 유의미하다고 해도 과연 녹색정의당을 통해서 윤석열 정부를 매섭게 심판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시민 여러분이 느끼시기에 부족함이 많았던 것 같다”고 그간의 고민의 결과를 꺼내놨다.

그는 “완전히 새로운 시기를 마주했기 때문에 한두 마디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시간을 돌아보며 발본적인 성찰을 해야 하는 시기”라며 “저희가 이번 선거에서 대다수 시민들의 선택을 받지는 못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녹색정의당이 우리 사회에서 지키려고 했었던 가치가 있지 않나”라고 녹색정의당의 역할이 남아 있음을 강조했다.

한편 원내대표 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장 의원은 21대 국회가 마지막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낙태죄 보완 입법을 꼽았다.

그는 “총선 다음 날이 헌재가 낙태죄에 헌법불합치 판결한지 5주년 되는 날”이라며 “21대 국회 첫해에 마무리됐어야 되는 일이 21대 국회가 끝나는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해 사실상 임신중지 문제에 있어서 여성들은 말 그대로 무법지대에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적어도 21대 국회가 이 문제만큼은 임기 내에 해결을 해야 국민들의, 여성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고 당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