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朴 `통일 대박`, 대통령 한 번 더 하자는 최순실 계획"..그래서 greatpark1819?

박지혜 기자I 2017.03.27 10:24:36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통령 재임시절 “통일은 대박”이라는 표현을 쓰게 된 배경이 드러났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 2014년 3월 독일 드레스덴에서 연설문을 통해 “통일은 대박”이라고 말했다. 이후 ‘드레스덴 연설문’은 비선실세 최순실 씨 소유의 태블릿PC에서 발견되기도 했다.

26일 JTBC 탐사 프로그램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 따르면 최 씨의 조카 장시호 씨는 제작진과의 옥중 인터뷰를 통해 “‘통일 대박’은 이모(최 씨) 아이디어가 맞다”고 말했다.

장 씨는 “그 얘기가 나온 게, 원래 통일을 시키고 나서 ‘대통령을 한 번 더 하자는 것’이 이모의 계획”이었다며, “이모가 사람을 시켜 38선 부근에 땅을 사라고 한 적도 있다”고 털어놨다.

국정농단 사태의 주범인 ‘비선실세’ 최순실 씨(왼쪽 사진)과 장시호 씨(오른쪽 사진)이 지난 2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누리꾼들은 최 씨의 국정농단이 드러날 당시 문제의 태블릿PC에서 발견된 아이디 ‘greatpark1819’을 떠올렸다.

당시 JTBC는 해당 태블릿PC에 담겨 있는 내용 가운데 이메일 주소 ‘greatpark1819’이 발견됐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후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11월 1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최순실게이트 국민조사위원회’에서 “greatpark1819는 18대에 이어 19대에도 실질적으로 대통령을 하겠다는 의미”라고 폭로했다.

조 의원은 ““최근 청와대 근무자에게 들은 얘기에 의하면 개헌을 하든 뭘하든 최씨 일가가 실권을 쥐고 권좌에서 내려오지 않는다는 의미로 Greatpark1819를 지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의원은 지난 2013년 6월부터 2014년 1월까지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으로 근무하면서 박관천 경정과 함께 대통령기록물 17건을 무단 유출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 문건에는 정윤회씨의 ‘비선 실세의혹’ 불거진 ‘청와대 비서실장 교체설 등 VIP 측근(정윤회) 동향’이 포함됐다.

그리고 지난해 4월 29일 서울고법 형사4부(재판장 최재형)는 대통령기록물관리법위반 혐의 등으로 기소된 조 전 비서관에게 1심처럼 무죄를 선고했다. 박 전 경정에게는 징역 7년을 선고한 원심을 깨고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조 전 비서관은 지난 4·13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받아 남양주시갑에 출마해 당선했다.

박근혜·최순실 재판

- 法 "朴 특활비 수수 대가성 인정 안 돼"…검찰 '뇌물범죄' 부인 - 朴, '특활비 상납'·'공천개입' 징역 8년…국정농단 포함 '32년'(종합) - 法, 박근혜 '특활비 상납'·'공천개입' 혐의 징역 8년(1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