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세금환급 시장 노리는 토스…'세이브잇' 운영사 택사스소프트 인수

김가은 기자I 2024.04.02 10:52:41

토스, 180억원에 택사스소프트 인수키로
세금조회에서 세금환급까지 서비스 확대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토스가 세금 환급시장에 진출한다. 세무 플랫폼 ‘세이브잇’ 운영사 택사스소프트를 인수해 사업 영역 확대에 나서는 모습이다.

토스 로고(사진=토스)
비바리퍼블리카(토스)는 1일 이사회를 열어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180억원에 택사스소프트를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공시했다. 180억원 가운데 40%는 현금으로 지급하고, 나머지 약 60%에 대한 매매대금 지급채무는 신주 21만3861주 대금에 대한 납입채무와 상계해 지급한다. 1주당 인수대금은 5만500원으로 책정됐다.

택사스소프트는 지난 2021년 설립된 세무 IT 전문 스타트업으로, 사업 초기 KB증권과 미래에셋증권 등에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솔루션을 제공하며 주목받은 기업이다. 2022년부터 세금환급, 부가가치세, 세무대리인 관리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이브잇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국내 이동통신 3사 및 배민커넥트 등과 제휴하고 있다.

토스는 이번 인수로 세금 조회 및 납부 서비스에 이어 세금 환급시장까지 영역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 현재 경쟁사로는 업계 1위 ‘삼쩜삼’ 플랫폼을 운영 중인 자비스앤빌런즈가 있다. 세무 플랫폼은 20대와 30대 등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이용자가 확산됐으며 최근에는 편의성을 인식한 40대 이상 고객들도 대폭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토스 관계자는 “세이브잇 플랫폼이 종합소득세나 양도소득세, 부가가치세 등 세금 관련 업무를 제공하다보니 기존 토스의 세금 조회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세무 부분에 도움을 드릴 수 있게 될 것 같다”며 “구체적인 서비스와 일정 등은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