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 파업 수위 조절…업계 "택배대란 현실화 가능성 낮아"

유현욱 기자I 2021.05.07 12:19:57

조합원 약 2000명 신선식품 위주로 배송 거부
영향 없을 순 없겠지만…"차질 없도록 노력할 것"
파업 장기화 시 부담 커질 수도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이 신선식품 위주로 배송을 거부해 택배사를 압박하는 부분파업을 결정했다. 하지만 파업 돌입시기를 못 박지 않은 데다 예상했던 인원보다 파업 참여인원도 줄면서 택배업계는 ‘우려했던 택배대란이 현실화할 가능성은 낮아졌다’고 판단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조 관계자들이 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민주노총 서비스산업 연맹에서 열린 ‘아파트 지상차량 출입금지 택배사, 노동부 요구안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7일 택배노조는 지난 6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재적인원 5835명 가운데 5298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이들 중 4078명이 총파업에 찬성했다고 발표했다. 투표율은 90.8%이며 찬성률은 77.0%다.

일견 압도적인 투표 결과지만, 택배노조는 ‘강공’ 대신 수위 조절을 택했다. 애초 11일로 예고했던 파업 돌입시기는 “위원장이 시기를 정할 것”이라며 한발 물러섰으며, 파업 참가인원도 찬성자의 절반에 불과한 2000명으로 추렸다. 이미 단체협약을 체결해 쟁의권이 없는 우체국 조합원들과 노동위원회 조정 절차가 완료되지 않은 파업권 미확보 조합원들을 파업에서 제외하기로 하면서다. 택배노조 전체 조합원은 약 6400명이다. 아울러 택배노조는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되 택배사들에 부담을 주기 위해 전체 택배 물량 중 10% 남짓한 당일 배송 신선식품 위주로 배송을 거부하기로 했다.

이번 사태는 지난달 1일 고덕동의 한 아파트 단지 입주자대표회의가 안전을 이유로 지상에 택배 차량을 들어오지 못하게 막으면서 시작됐다. 이후 택배 기사들은 한동안 입구에서 택배 물량을 하차한 이후 단지 내로 수레를 이용해 배달했다. 하지만 상황이 바뀔 조짐이 보이지 않자 택배노조 소속 기사들은 ‘문앞 배송’을 중단하고 택배 상자를 아파트 단지 입구에 쌓으면서 맞섰다.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이 해당 아파트 측과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는 저상차량을 이용한 지하 주차장 배송에 합의했다면서 강신호 대표이사 등을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고발하며 판을 키웠다.

김태완 택배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서비스연맹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택배사는 문제 해결 당사자임을 인정하고 책임 있게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택배노조는 해당 아파트를 배송 불가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구체적인 해법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현재로서는 실제 택배노조가 파업을 강행할지 여전히 미지수인 가운데 설령 파업이 이뤄지더라도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전체 택배기사 5만명 중 일부만 파업에 참여하기 때문이다. 택배배송을 둘러싼 노사 대립이 반복하면서 택배사들과 대리점들도 대응 노하우가 축적됐다.

한 택배회사 관계자는 “일부 영향이 있겠지만, 고객서비스에 차질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별 영향이 없겠으나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부담이 커질 수 있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