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7월31일자로 휴대폰사업 종료…핵심사업에 역량 집중"(상보)

장영은 기자I 2021.04.05 11:11:04

[LG폰 철수]
LG전자 5일 이사회에서 휴대폰 사업 종료 결정
26년만에 휴대폰 사업 접어…매각 아닌 자진철수
5월 말까지 휴대폰 생산 지속…“AS 차칠 없도록”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LG전자(066570)가 휴대폰 사업을 접는다. 1995년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본부의 전신인 LG정보통신으로 스마트폰 사업을 시작한 지 26년만이다.

LG전자는 5일 이사회를 통해 오는 7월 31일부로 휴대폰 사업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사진= 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선택과 집중”…휴대폰 사업 노하우 미래사업에 적극 활용

LG전자는 5일 이사회를 통해 7월 31일부로 휴대폰 사업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 미래 준비를 강화하기 위해서다.

LG전자측은 최근 프리미엄 휴대폰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와 애플의 양강체제가 굳어지고, 주요 경쟁사들이 보급형 휴대폰 시장을 집중 공략하며 가격 경쟁은 더욱 심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미흡한 대응으로 성과를 내지 못해왔다고 자인했다.

이에 내부 자원을 효율화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누적 적자가 5조원에 이르는 휴대폰 사업을 접고, 미래 성장을 위한 신사업 준비를 가속화해 사업구조를 개선할 계획이다.

LG전자 휴대폰 사업의 자산과 노하우는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휴대폰 생산은 5월 말까지…MC사업본부 직원 고용유지

LG전자는 통신사업자 등 거래선과 약속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5월 말까지 휴대폰을 생산할 예정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사업 종료에 따른 거래선과 협력사의 손실에 대해서는 합리적으로 보상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휴대폰 사업 종료 이후에도 구매 고객 및 기존사용자가 불편을 겪지 않도록 충분한 사후 서비스를 지속한다.

LG전자는 MC사업본부 직원들의 고용을 유지하겠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해당 직원들의 직무역량과 LG전자 타 사업본부 및 LG 계열회사의 인력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재배치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개별 인원들의 의향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개인의 장기적인 성장 관점에서 효과적인 재배치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설명이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LG전자는 23분기 연속 적자을 이어가고 있는 스마트폰 사업을 접고 미래 성장 동력 키우기에 집중한다고 5일 밝혔다.


모바일 기술 등 연구개발 지속…전장 등 미래성장동력 강화

LG전자는 휴대폰 사업을 종료하더라도 미래준비를 위한 핵심 모바일 기술의 연구개발은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6G 이동통신, 카메라, 소프트웨어 등 핵심 모바일 기술은 차세대 TV, 가전, 전장부품, 로봇 등에 필요한 역량이기 때문에 최고기술책임자(CTO) 부문 중심으로 연구개발을 지속한다. 특히 2025년께 표준화 이후 2029년 상용화가 예상되는 6G 원천기술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은 물론 사람, 사물, 공간 등이 긴밀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된 만물지능인터넷(AIoE: Ambient IoE) 시대를 대비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질적 성장에 기반한 사업 다각화와 신사업의 빠른 확대로 사업의 기본 체질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전기차, 자율주행차 시대를 맞아 자동차 부품 관련 사업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는 7월 자동차 부품 업체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전기차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 분야 합작법인을 설립키로 했고, 지난 2018년 오스트리아의 차량용 프리미엄 헤드램프 기업인 ZKW를 인수한 바 있다.

아울러 LG전자가 강점을 지니고 있는 가전, TV 등 기존 사업은 고객 수요와 미래 트렌드에 기반한 플랫폼, 서비스, 솔루션 방식의 사업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LG전자 스마트폰 사업 철수

- LG전자, 휴대폰 철수하면서 OS 업그레이드 지원 늘린 까닭은 - ‘LG전자 휴대폰 믿고 쓰세요’ OS 업그레이드 최대 3년 지원 - 권봉석 "LG전자 휴대전화 사업 철수, 새 도약위한 결단"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